▲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서 정보통신기술(IT) 융합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모든 부처에 확신하는 '융합혁신부'를 설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국회융합혁신포럼은 '뉴노멀시대의 방송·통신 분야 거버넌스 개편 방향' 정책 토론회를 국회에서 개최했다.


이날 이 자리에 참석한 박진호 숭실대 교수는 "ICT융합을 통한 국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융합혁신부'를 설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융합혁신부가 설립되면 전 부처 혁신을 주도하고 ICT컨트롤타워로서 인사권과 예산권을 비롯한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받고 국가 전체 총괄조정기능을 수행한ㄴ다.


또한 융합혁신부는 ICT관련 방송, 미디어, 산업 기능을 통합하게 된다.


이와관련해 박 교수는 "국가 차원 ICT 융합 정책을 조정·평가하고 예산을 분배할 '대통령소속 국가혁신위원회' 설립 해야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융합혁신부는 국가혁신위 간사 역할을 맡으며 독자적인 정책·인사·예산권을 갖게된다.

박 교수는 "ICT 개념이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 가치사슬 상의 모든 산업구조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돼가고 있다. 새 정부는 기획·예산·인사권 행사를 통해 국가 전반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실질적 성과 창출이 필요하며 정책의 구심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토론 참석자도 ICT 컨트롤타워 설립을 지지했다.


김창곤 과학ICT융합포럼 의장은 "CT 컨트롤타워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융합혁신부라는 이름은 모호해 명확한 뜻을 가진 부처 이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우리는 지난 이명박 정부가 ICT 기능을 지식경제부로 이관함으로써 스마트 패러다임 시대의 혁신 주도에 실패한 과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미디어, 콘텐츠 진흥 및 CPND(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융합 확산을 일원화 할 수 있는 대통령직속의 국가혁신위원회 및 융합혁신부의 신설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