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우조선해양 회생 여부들 둘러싸고 산업은행과 국민연금 간 입장차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결국 P-플랜 돌입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대우조선해양의 추가지원 방안을 두고 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이 회사의 막대한 회사채를 쥔 국민연금공단 간 평행선을 달리는 입장차로, 결국 대우조선해양이 P-플랜(초단기 법정관리)에 돌입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산업은행, 추가감자 등 국민연금 요구 ‘거부’


지난 10일 산업은행은 앞서 국민연금 측이 제시한 추가 감자 등 요구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이날 열린 설명회를 통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과 대우조선해양이 직접 나서 회사채 보유 중인 기관투자자 32곳을 대상으로 채무 재조정안의 정당성을 설명하는 등 합의를 설득했지만 양측 간 이견차만 확인했다.


최근 국민연금 측은 대주주 책임을 이유로 산업은행의 추가 감자와 함께 4천4백억 원에 달하는 4월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에 대한 상환을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용석 산은 부행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동걸 회장 역시 “설명회에서 제시된 이야기들을 고민해보겠지만 요구사항이 있을 때마다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는 건 옳지 않다는 생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양측 입장차가 확연해 대우조선해양은 최악의 상황인 P-플랜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구조조정안 최종 부결될 경우 21일 P-플랜 신청


오는 17, 18일로 예정된 대우조선해양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추가지원의 전제로 제시된 자율 구조조정안이 최종 부결될 경우 채권단은 21일을 전후로 P-플랜을 신청할 방침이다.


결국 대우조선해양 회생에 열쇠를 쥔 국민연금의 판단에 P-플랜 돌입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은 현재 대우조선 회사채 1조3천5백억 원 중 약 30%인 3천8백87억 원어치를 보유 중이며, 이 가운데 오는 21일 만기가 도래하는 회사채는 2천억 원에 달한다.


국민연금 측은 11일 입장서를 내고 “대우조선해양의 현 상태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향후 회생 가능성 그리고 채무조정 방안에 대해 시간을 갖고 이해관계자 간 이해와 인식을 공유해 나가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연금은 투자자로서 대우조선해양과 대주주에 대한 기대를 멈추지 않았으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해관계자와 협의된 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대우조선해양과 대주주 측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