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구조조정에 안간힘

[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최근 금융당국이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당국은 이와 함께 구조조정의 주체를 채권은행에서 자본시장으로 바꾸기 위한 방안을 구상중이다.


실제로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 구조조정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구조조정의 틀을 마련하는 일 역시 다음 정부로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의지를 갖고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5일 정부와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달 중순 '시장 친화적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당국은 마무리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3일 "평생 구조조정을 해왔지만, 지금 같은 형태는 이제 쉽지 않습니다. 정부와 채권단 주도가 아닌 좀 더 시장 친화적 방법으로 새 틀을 만들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당시 “모든 이해관계자가 손실 분담에 동의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 2조9천억원을 투입하겠다”는 '정부와 채권단 주도'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하면서 이와 같이 입장을 전달했다.


임 위원장은 1980년대부터 외환위기를 거쳐 대우그룹 구조조정을 비롯해 30년간 여러 가지 경우의 기업 구조조정 업무를 경험한 인물이다.


이런 그가 현재 방식의 한계성을 지목하며 기업 구조조정을 시장에 맡기겠다는 주장을 내세운 것에 관계자들이 금융당국의 방안에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당국이 내세운 이 방안의 핵심은 사모펀드(PEF)의 활용이다.


PEF가 채권금융기관에서 부실기업 채권을 인수해 경영 정상화를 꾀하는 구조이며, 구조조정 기업이 정상화되면 비싼 값에 판다.


이때 PEF 출자자들이 이익을 나눠 가진다.


한편,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신규 자금(기업이 상거래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한도성 여신)을 공급하거나 구조조정 채권을 매입하는 은행에는 충당금 부담을 낮춰주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논의 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