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미국 재무부가 오는 15일(현지시각)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날 중국, 한국, 대만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앞서 재무부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환율보고서에서 한국, 중국, 일본, 독일, 대만, 스위스 등 6개국을 환율관찰대상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정부와 금융당국에서는 이에 대해 ‘환율조작국 지정의 전 단계’로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자국의 통화 가치가 크게 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출 경쟁력에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글로벌 금융시장의 관심 이슈로 지목되며 정부도 귀추를 주목하고 있는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이와 관련된 경제상황을 진단하며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지난달 30일 “한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경제전문가들도 원화 강세, 환율조작국 판별 기준 등을 살펴보고 환율조작국 지정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한편, 금융권 일각에서는 반대 의견을 가진 전문가도 있다.


업계에 따르면 하나금융투자 김용구 연구원은 "미국이 한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전망했다.


그는 "한국을 포함한 중국, 대만, 일본 등 동남아 4개국 가운데서 가장 높은 수준이고 주요 12개국으로도 독일, 스위스 등과 함께 최우선적 타깃으로 적출될 공산이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