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롯데마트의 영업정지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중국 롯데마트의 영업정지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전망됐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롯데마트는 지난 2월부터 중국 당국의 소방점검을 받고 무더기 영업정지를 당했다. 대부분 1개월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지만 일부 점포는 영업정지 기간이 늘어났다.


절강성(浙江省) 롯데마트 기흥점은 지난달 31일자로 영업정지 기한이 종료됐지만 결국 재개 승인을 받지 못했다.


또한 지난 1일로 영업정지 기간이 만료된 단둥시 만달점은 이달 27일까지 영업을 추가 정지하라는 영업정지 연장 공문을 수령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만달점은 영업중단 조치가 내려진 이후 개선 작업에 착수, 세 차례에 걸쳐 영업 재개를 위한 현장 점검을 받았다.


하지만 단둥시 소방 당국은 ‘방화문 교체’ 등 다른 문제를 지적하며 영업중단 기간을 2개월로 늘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중국 당국이 롯데마트 영업제재 규제를 풀 의지도 없으며, 추가 영업정지를 가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재 중국 롯데마트는 99개 점포 중 75개점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고, 12개 점포는 반 롯데 감정이 격화되면서 자체적으로 휴점을 결정하는 등 모두 87개에 이른다.


이로써 전체의 90%가량이 휴업상태다.


롯데마트측은 이달 말까지 중국 내 점포 영업규제 장기화 조짐이 지속된다면, 손실액이 최소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롯데그룹은 황각규 경영혁신실장 등 그룹 수뇌부가 총출동해 사드피해에 대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지만 뾰족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롯데가 중국으로 부터 더 이상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