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도한 인사가 신임 사무국장에 임명된 한국교원대학교에서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이 심화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국정 역사교과서 실무를 추진한 인사가 한국교원대학교 사무국장에 임명된 사안과 관련, 학내 구성원들의 반발이 심화되면서 서명운동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29일 교원대 대학평의원회에 따르면 교육부가 내린 박성민 전 역사교육 정상화 추진단 부단장 발령에 대한 철회를 요구하는 학교 구성원 서명운동에 나선다.


이들은 이날 오전부터 서명운동을 시작으로, 내달 7일엔 교육부를 항의 방문한다. 이어 추후 필요에 따라 학칙에 근거, 교수 서명으로 전교교수회의를 개최해 논의할 방침이다.


역사교육과 학생들 역시 오는 30일 오후 6시 30분경 인문관 잔디밭에서 촛불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교육부가 지난 17일 박 전 부단장을 교원대 사무국장으로 발령 조치하자 학내 구성원들은 21일 대학본부 앞 집회, 이어진 성명 발표 등을 통해 크게 반발했다.


대학평의원회, 서명운동 이어 교육부 항의 방문 방침


교원대 대학평의원회 측은 성명을 통해 “박성민 전 부단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강행했다가 절대 다수 국민의 반대로 사실상 폐기된 현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선봉에 서서 추진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3월 17일 교육부는 박 전 부단장을 한국교원대학교 사무국장으로 발령함으로써 우리 대학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구성원을 모독했다”면서 “이에 우리 한국교원대학교 구성원은 박 전 부단장을 사무국장으로 수용할 수 없음을 천명하고 교육부장관에게 이번 인사를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박 신임 사무국장은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교사를 가리켜 “설렁설렁 가르치고, 가르치는 내용도 좌편향”이라고 말한 데 이어 학생은 “촛불집회 한다니까 우르르 가서 막 이야기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자초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김종우 교원대 교수협의회 의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교육부가 드러낸 우리 대학 무시 행태는 향후 우리 대학의 명예와 이익을 침해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이 문제는 비단 우리 대학만이 싸워야 할 문제가 아니라 모든 국립대학, 나아가선 모든 국민에 관련된 일”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