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대표 사례로 지목됐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 문화창조융합본부가 오는 30일 폐지된다.


27일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에 따르면 작년 말부터 감사 등을 통해 문화창조융합본부 사업을 단계적으로 축소해왔으며 남은 업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으로 이관하고 조직을 폐지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남아있던 20명 정도의 민관 인력은 문체부과 콘진원으로 원대 복귀할 예정이다.


문화창조융합벨트는 박근혜 정부가 ‘문화 융성’을 실현하고자 마련한 정책 사업으로, 2015년 2월 시작돼 2019년까지 7000억 원대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순실 씨와 측근인 차은택 씨 등의 국정농단 전모가 드러나자 문체부가 작년 12월 관련 사업을 전면 축소 개편하는 방안을 내놨다.


문화융합벨트의 다른 거점인 문화창조벤처단지와 문화창조아카데미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전력거점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창조아카데미는 4월 초 성루 홍릉 산업연구원 건물로 이전하며, ‘콘텐츠인재캠퍼스(가칭)’으로 개편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콘텐츠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민간 주도로 진행해온 문화창조융합센터, K-컬처밸리, K-익스피리언스 등의 운영 방향은 해당 기업들의 자율에 맡긴 상태다.


문체부 측은 올해 상반기 중 관련 정책 연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실행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 본격 실행할 계획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