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세월호 선체가 수면 위로 완전히 모습을 드러내면서 최종 인양에 한발 더 가까워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5일 “반잠수식 선박을 부양해 이날 오후 9시 15분께 세월호 선체 전체를 해수면위로 들어올렸다”고 밝혔다.


세월호를 밑에서 받치고 있는 반잠수식 선박 ‘화이트 마린’호가 9m 부양함에 따라 물속에 가려져 있었던 세월호 나머지 선체까지 바닷물 위로 올라온 것이다. 16m까지 떠 오르면 잠겨있던 반잠수식 선박의 모습도 드러나게 된다.


해수부는 세월호 부양 작업이 마무리되면 선체 안에 남아있는 해수 배출과 잔존유 제거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작업이 끝나고, 세월호 선체와 반잠수식 선박을 고박하면 목포 신항으로 이동할 준비가 마무리된다. 이 과정까지 3~5일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세월호는 87㎞ 떨어진 목포신항으로 이동한다. 반잠수식 선박이 평균 시속 4~5노트(시속 약 10㎞)로 항해하면 목포신항까지 10시간 가량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세월호는 전날 오전 11시10분께 수면 위 13m까지 부양한 뒤 잭킹 바지선 2척과 세월호 간 선체 고박 등 준비 작업을 거쳐 같은 날 오후 4시55분께 세월호 남동쪽 약 3㎞ 지점에 대기 중인 반잠수식 선박으로 출발했다. 이후 약 3시간30분 만인 오후 8시30분께 반잠수식 선박에 도착했다.


세월호는 이날 자정께 당초 계획된 위치에 정위치 했고, 다음날 오전 4시10분께 반잠수식 선박이 약 1.5m 부양해 선적 작업이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