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대선주자들은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와 관련, ‘같은 듯 다른’ 입장을 내놨다.


이날 대선주자들은 원칙에 방점을 찍고 법리에 따른 조사를 일제히 촉구했다. 다만 자유한국당 주자들은 박 전 대통령을 불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검찰은 한 점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진실 규명이 국민 통합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안희정 충남지사 캠프는 이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안 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논평에서 “검찰은 법과 정의에 성역이 없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입장문을 내고 “검찰은 혐의를 부인하고 증거인멸마저 우려되는 박 전 대통령을 구속수사하고 청와대도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 이인제 전 최고위원은 한 통신사와 통화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일반인이다.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면 된다”고 했다. 이어 “도주 우려도 없고, 증거 인멸도 할 수 없는 만큼 구속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관용 경북지사는 입장 자료에서 “무죄 추정의 원칙에 따라 불구속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입장 자료에서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며 “법치주의에 따르면 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