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헌정 사상 처음으로 파면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검찰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심경을 밝히고 있다. 전직 대통령이 범죄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것은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네번째다.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3개 혐의에 대해 조사한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등 13가지 범죄 혐의로 검찰에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며 짧은 메시지를 던진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21일 “조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절제해 발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 논평을 통해 이와 같이 언급한 뒤, “진실을 밝히기 위해 본인이 애기한대로 성실하게 수사에 임해야 한다. 그게 전직 대통령의 마지막 도리”라고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검찰도 엄정하게 수사를 해서 진실을 밝혀주기를 국민이 바라고 있다”면서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원칙이 지켜져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오늘 역사적이고도 불행한 전직 대통령의 검찰 소환과 조사가 그동안 몇 개월간 끌었던 국정 농단 사태가 해결국면에 들어서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전 대통령 소환과 박 전 대통령이 내놓은 메시지에 민주당이 다소 원론적인 논평을 내놓은 반면, 국민의당은 수위를 높였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도 이날 구두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이 무성의한 발언 두 마디만 내놓은 것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직위나 정치적 책무의 엄중함을 전혀 깨닫지 못한 것”이라며 “반성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여전히 드러낸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어 “일국의 대통령을 지냈다면 본인이 조사를 받는 상황에 대해 국민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국민들의 마음을 어루만질 정치적 책무가 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은 그 부분을 도외시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이 지금까지도 탄핵선고에 대해 수긍한다는 메시지를 내놓지 않고 있다”며 “그 역시 전직 대통령으로서 바람직하지 못한 자세이고, 증거인멸 우려를 더욱 가중시키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