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컴퍼런스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부산지역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캠프가 지역주의 조장 논란에 휩싸였다.


20일 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측과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 국민의당은 일제히 문 전 대표를 겨냥, “지역주의를 부추긴다”고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안 지사 측으로 분류되는 무소속 홍의락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 정치사의 비극 중 하나인 영호남 지역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라며 “한국 정치의 고질적 병폐인 지역주의를 자극하는 제2의 ‘우리가 남이가’ 발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신공항 문제로 갈등이 있는 PK(부산‧경남)와 TK(대구‧경북)의 구분과 차별을 부추기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홍 의원의 지역구는 대구 북을이다.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이런 발언이 자유한국당도 아니고 바른정당도 아니고, 우리 당 대선 후보 캠프의 주요 인사의 입에서 나온 발언이라니 정말 믿기지 않는다”고 개탄했다.


국민의당도 적극 가세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지역주의를 타파하고 통합의 리더십을 요청하는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는 고질적인 지역감정 조장발언”이라며 “지역주의자·기회주의자를 위한 대선포”라고 규탄했다.


앞서 문 전 대표 캠프의 부산선거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인 오거돈 전 동명대 총장은 전날 부산항컨벤션에서 열린 선대위 출범식에서 “부산이 다시 한 번 만들어낼 ‘부산 대통령’은 고질적인 지역구도를 타파하고 진정한 동서화합이 만들어낸 최초의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즉각 “여기가 부산이고 부산캠프가 출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부산을 발전시킬 부산 출신의 대통령으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과거처럼 어느 한 지역에서는 축하받는 일이, 다른 지역에서는 눈물바다가 되는 그런 일이 없이 모든 지역에서 골고루 지지하고 함께 기뻐하는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