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 하루 전인 20일 “검찰은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를 상대로 압수수색 시도 조차 하지 않았던 검찰에 대한 국민의 불신이 여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전직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는 건 전두환‧노태우‧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이어 네 번째다.


추 대표는 일각에서 박 전 대통령의 핵심 혐의가 뇌물죄인지 강요죄인지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선, “박 전 대통령의 죄는 뇌물을 강요한 것이다. 강요로 뇌물을 주고 받은 죄이므로 결국 뇌물죄”라고 규정했다.


이어 “강요나 협박으로 뇌물이 오고간 것 역시 뇌물 수수죄라는 게 대법원 판례로 확립돼 있다”고 덧붙였다.


검찰 조사는 ▲삼성 특혜와 관련된 뇌물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강제모금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연결된 직권남용 혐의 등이 핵심 쟁점이 될 전망이다.


형량이 가장 무거운 뇌물 혐의가 조사의 성패를 가를 것이라는 게 법조계 안팎의 시각이다.


추 대표는 대기업을 향해선, “뇌물죄인지, 강요죄인지 이분법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처벌을 받겠다는 생각을 접어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도) 탄핵된 마당에 정경유착의 관행을 깨끗이 털고 가겠다는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윤병세 외무장관을 겨냥해선, “뜬금없는 동남아 순방으로 한미 외교 수장의 첫 회담을 허술하게 준비했다”며 “우리 정부는 보다 비상한 태도로 틸러슨 방문을 활용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 ‧중‧일 3국을 순방 중인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일본은 ‘가장 중요한 동맹국’, 한국은 '중요한 파트너'로 발언한 점을 문제 삼은 것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