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가 임박한 가운데 '비선 실세' 최순실과 대질신문 가능성이 제기됐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는 21일 검찰 소환조사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표한 가운데, 조사 과정에서 ‘비선 실세’ 최순실과 박 전 대통령의 대질 신문이 이뤄질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의 소환 조사과정에서 최씨를 포함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에 연루된 혐의자들을 불러 대질 신문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대질신문은 통상적으로 피의자나 참고인 등이 진술한 내용 간 모순이 발생할 때 이들을 대면시켜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것으로, 진술 내용의 진위여부를 가리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조사기법 중 하나다.


앞서 검찰·특검 수사과정에서 두 사람은 이미 공모관계로 파악됨에 따라 서로 엇갈린 진술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간 박 전 대통령의 입장 표명 등으로 미뤄 양자 간 균열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해 11월 박 전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최씨와 관련해 “제가 가장 힘들었던 시절 곁을 지켜줬기 때문에 저 스스로 경계의 담장을 낮췄던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최종 변론에서 박 전 대통령은 “최순실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의 잘못된 일 역시, 제가 사전에 조금이라도 알았더라면, 누구보다 앞장서서 엄하게 단죄를 했을 것”이라고 진술의 취지를 바꿨다.


박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진술은 결국 최씨의 국정농단 사실을 몰랐다는 취지임에도 사실상 이번 사태가 최씨 개인 잘못이란 식으로 몰고 가는 듯한 인식으로도 여겨진다.


최씨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이제 더 이상 권력에 기댄 출구 모색을 기대하기 불가능한 상황이다. 아울러 양측이 특정 사실과 관련해 세밀한 부분에선 서로 기억이 다르거나 진술 역시 엇갈릴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최씨 간 대질 신문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을 파악하거나 증거 보강에 성공할 가능성도 기대해볼 수 있다.


최순실 이외에도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의 대질신문의 가능성도 점쳐진 가운데 일각에선 전직 대통령 예우 차원에서 대질신문 가능성을 부인하는 의견도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