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 vs 반개헌 구도 헌법 개정안 국회 문턱 넘을까
‘정치는 생물’ 보수와 보수-중도개혁 대 보수 연대론
檢 조사 앞둔 朴 전 대통령 거취 변수
반기문 킹메이커 등판 여부 초미의 관심

[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차기 대선판이 서서히 요동치고 있다. 대선일이 불과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개헌론은 이미 판을 흔들고 있다. 정권 창출에 방점이 찍힌 정파 간 연대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다.


특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킹메이커 역할을 하게 될 경우 대선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여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도 하나의 변수로 꼽힌다.


대선 레이스에서 주목할 4가지 관전포인트를 꼽아봤다.


먼저 대선 구도가 개헌 대 반개헌으로 짜여질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차기 대선과 개헌을 묶어 대선 이후를 개헌 시점으로 잡은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전 대표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17일 한국당 등 3당은 19대 대통령의 임기를 5년이 아닌 3년으로 단축하는 부칙 조항을 넣고, 현행 헌법의 중임 제한 조항을 삭제한 개헌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3당이 5월 9일 대선일에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가 골자인 헌법 개정안을 국민 투표에 붙이는 방안에 합의한 것의 연장선상이다.


3당과 궤를 같이하는 장외의 움직임도 있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는 반패권 개헌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3당 등이 각종 여론조사의 대선주자 부문에서 1위를 질주 중인 문 전 대표를 사실상 정조준하고 대선 구도에 대변화를 모색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적잖다.


문 전 대표와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면서 자연스레 개헌지지 세력을 등에 업고 새판짜기를 하려는 정치적 셈법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얘기다.


개헌 대 반개헌 구도 대선 전략은 대선판 위에 선보인 적이 있다.


문 전 대표와 지지율 양강을 형성했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개헌 대 반개헌 구도를 내비친 적이 있다.


반 전 총장은 1월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개헌협의체를 구성해 대선 전 개헌을 추진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앞서 밝힌 대선 전 개헌이 어렵다는 입장을 180도 바꾼 것이다. 이를 두고 ‘반기문 대 문재인 1대1 구도’를 만들려는 의도가 작용한 게 아니냐는 풀이가 나왔다.


개헌 대 반개헌 구도 설정은 개헌안의 국회 통과 여부로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


3당은 민주당 내 비문 세력의 동조를 이끌어내 200명 이상의 찬성표를 모아 개헌안을 통과시키고 국민 투표에 붙이겠다는 구상이다. 실제 개헌안이 일단 국회 문턱을 넘을 경우 현 121석으로 개헌 저지선을 확보한 민주당과 문 전 대표를 크게 흔들 것으로 전망된다.


보수와 보수 정당 간 후보단일화와 중도개혁 대 보수 세력이 연대할지도 지켜 볼 대목이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을 둘러싼 보수대연합론이 끊이지 않고 제기된다. 양당이 한 솥밥을 먹었던 점과 불리한 대선 기류 등이 기저에 깔렸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등은 후보단일화를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이고, 바른당 유승민 대선주자는 보수 세력이 힘을 합쳐야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는 주장을 일관되게 하고 있다.


한국당 일각에선 결국 후보단일화를 해서 승부를 보게 될 것이란 관측을 내놓는다. 여론조사 1, 2위를 고수하고 있는 야당의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등을 상대하려면 불가피한 선택이란 것이다.


국민의당과 바른당 간 연대설이 흘러나오지만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바른당과 어떤 공조나 연합, 연대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양당이 그동안 걸어온 정치적 노선 자체가 다르다는 이유에서다. 즉, 바른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반기를 들고 새누리당(현 한국당)을 탈당해 만들어진 정당이지만 박근혜 정권이 탄핵에까지 이른데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치는 생물이라며 국민의당과 바른당 간 연대론을 도외시 할 게 없다는 시각도 있다.


박 전 대통령의 거취가 주요 변수로 작용할지 여부도 하나의 관전포인트다.


박 전 대통령이 다음 주 검찰에 출두해 구속될 경우 친박 세력이 총결집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탄핵 정국에서 친박 세력이 응집력을 보여줬던 점이 배경이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총 19차례나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를 개최했다. 비록 탄기국 추산이지만 3‧1절에 1천만명이 참석했다는 주장을 내놓을 정도로 집회 때마다 많은 수의 인파가 몰렸다.


이런 맥락에서 박 전 대통령은 18대 대선 때 1천577만3천128표(득표율 51.55%)를 획득했다.


정치권의 한 핵심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 동정론이 일 것”이라며 “친박 세력이 똘똘 뭉치면 당연히 보수 주자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때 ‘반기문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던 반 전 총장이 킹메이커를 맡게 되면 판이 술렁일 것이란 관측이 많다.


반 전 총장은 지난달 1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극도로 말을 아끼며 은인자중(隱忍自重)하고 있다.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백소회(충청권 출향 명사들의 모임)에 참석했으나, 인사말 조차 하지 않았을 정도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당 일각에서는 때가 무르 익으면(?) 반 전 총장이 킹메이커로 등판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비치며 구애를 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1월 12일 귀국한 뒤 보수 진영의 대안 주자로 떠오른 바 있다.


그가 세계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유엔의 수장을 10년 동안이나 했고, 역대 대선 때마다 캐스팅보트를 쥐었던 충청권을 기반으로 삼고 있는 점 등이 ‘반기문 주가’를 상승 시키는 요인이란 풀이다.


반 전 총장이 킹메이커로 등판할 시 상당한 파괴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은 불출마 선언 전까지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와 지지율 양강 구도를 형성하는 만만찮은 경쟁력을 보여줬다.


앞서의 관계자는 “대선 레이스에 제대로 된 킹메이커가 거의 없다”며 “반 전 총장이 보수 진영 내 1위 지지율을 갖고 있는 주자의 손을 확실히 들어 주면 그야말로 시너지 효과가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