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금융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지난 2015년 국민 혈세 4조2000억원을 쏟아부은 대우조선해양에 정부가 또 다시 수조원대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사실이 알려지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포함한 금융권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고통 분담’ 원칙에 따라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모두 동참 요구를 받고 있다.


정부, 모든 이해관계자 고통 분담 원칙…시중은행 포함 변수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금융당국은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이 회사의 자구노력과 수주, 유동성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산은과 수은은 이번 주 내로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할 약 3조원 규모 신규자금에 대한 분담비율을 논의하고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또 시중은행의 경우 관계당국과의 협의 결과에 따라 참여 방식 등이 결정된다.


정부는 이번 방안에 대한 전제로 지난해 시중은행이 줄여온 대우조선해양의 여신을 2015년 6월 4조6000억원 수준으로 되돌리고, 회사채 투자자 역시 만기 연장에 동의할 것을 강조했다.


먼저 정부의 추가 지원이 결정될 경우 산은과 수은 경영에 큰 부담으로 다가올 전망이다.


실제 산은은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 손실을 기록했으며. 수은 역시 지난해 1976년 설립 이후 사상 처음 적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최근 “(대우조선해양에)더 이상 혈세 투입은 없다”고 밝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지원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또한 산은과 수은의 대우조선해양 위험 노출액(익스포저)은 지난 2015년 7월 10조7376억원에서 지난해 9월 15조384억원으로 4조3008억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중은행 딜레마 심화 “선수금 환급 문제 부담”


대우조선해양 회생을 위한 2조원대 출자 전환도 예상된다.


올해 1월 기준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은행권의 순수 대출의 경우 산은 1조3000억원을 비롯해 수은 1조4000억원, 시중은행 7000억원 등 약 3조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무담보 채권에 대해 일정 비율의 출자 전환이 이뤄질 전망으로, 이 경우 회사채와 CP 출자 전환 등을 포함해 약 3~4조원대 추가자금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이런 정부 방안에도 현재 심각한 재정난에 처한 대우조선해양 추가 지원에 시중은행들의 고민은 깊어진 상태다.


이들 은행 입장에서 지원을 거부하며 정부 요구를 무시하기엔 명분이 딱히 없다는 문제와 함께 대우조선해양 지원에서 빠진 사실이 알려질 경우 선주들이 선수금 환급에 나설 수 있단 우려가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은행의 선수금 보증 상품(RG보험)에 가입돼 있어 선주들이 선수금 환급을 요청할 경우 결과적으로 은행이 그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을 지원하는 비용이 처분 비용보다 적다는 이유로 지원 중단에 대한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