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왼쪽)와 바른정당 주호원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개헌을 놓고 원격 설전을 벌였다.


17일 추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당을 정조준하고, “야합을 즉각 폐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인 반면 주 대표 대행은 “문재인 후보가 이전에 제왕적 대통령제를 고치는 개헌을 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맞받아쳤다.


최근 한국당 등 3당은 5월 9일 대선일에 개헌안을 국민 투표에 붙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추 대표는 “국회 개헌특위 과정을 무시하고 합의한 것은 개헌을 정략적으로 이용하는 꼼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이렇다 할 후보 하나 없는 한국당과 바른당의 꼼수가 뻔하다. 편승한 국민의당에도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당을 뺀 3당 합의가 아니라 국민의 뺀 3당 합의”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개헌안 국민 투표 시점으로 내년 6월 지방선거를 꼽았다.


이에 반해 주 대표 대행은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문 후보의 집권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개헌 논의가 본격적 물살을 타면 구도가 흔들릴 것 같으니까 야합이라고 몰아 붙이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지난해 말 공개된 민주당 개헌저지보고서에 ‘개헌이 야합임을 각인시켜야 한다’고 돼 있다”고 덧붙였다. 애초부터 민주당이 대선 정국에서 헌법 개정을 논의할 의지를 갖고 있지 않다는 얘기다.


개헌저지보고서는 정치권의 헌법 개정 논의를 사실상 저지키 위한 전략을 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제공>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