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대선서 4년 중임 대통령제 투표 추진
원내1당 민주 “한 여름 밤의 꿈 같은 일”
개헌 공감대 반문 전선 형성
3당 대연정 신호탄 모락모락

[스페셜경제=이민기 기자]반문 세력이 개헌을 매개체로 차기 대선판 뒤흔들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3당 대연정이 기저에 깔렸다.


15일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차기 대선 때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가 핵심인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붙이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반면 원내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가당찮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 정우택·국민의당 주승용·바른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은 이날 국회에서 조찬회동을 갖고 대선일에 개헌안도 함께 투표하자는 데 의견일치를 봤다.


한국당이 대선 전 개헌을 주장했으나, 5월 9일로 확정된 촉박한 대선 일정을 감안할 때 ‘대선+개헌 투표’가 합리적이란 의견에 묻혔다는 전언이다. 3당은 다음주 초 최종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3당이 개헌 카드를 통해 불리한 대선판에 반전을 시도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적잖다.


3당이 일단 개헌 애드벌룬을 띄워 반문 전선을 형성하려 한다는 게 골자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대표적인 대선후 개헌론자다.


나란히 민주당 소속인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가 각종 대선주자 여론조사 부문에서 1, 2위를 싹쓸이하고 있는 점도 3당의 개헌 추진에 복선이 깔렸다는 해석을 낳는다.


정치권의 한 핵심관계자는 “3당이 권력구조 개편의 필요성 때문에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그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는다”면서도 “대선을 코앞에 두고 민주당에 밀리고 있는 상황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고 했다.


민주당이 개헌 저지선인 100석을 상회하고 있는 점을 근거로 3당의 헌법 개정 시도가 현실성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내1당을 빼고 개헌 같은 큰 일을 하겠다는 것이 어떻게 가능하겠느냐”며 “되지도 않는다. 한 여름 밤의 꿈같은 일”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원내1당을 뺀 헌법 개정 논의는 무의미하다는 얘기다. 민주당은 총 300석 가운데 121석을 보유하고 있다. 일각에선 3당이 민주당 내 비문 세력을 흡수해 개헌을 성사시킬 수 있다고 내다보지만 친문이 당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런 가운데 3당이 개헌 공감대를 토대로 대연정을 모색하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는 시나리오가 흘러나온다.


한국당과 바른당은 반문 결사체로 불릴 정도고, 국민의당도 박지원 대표를 비롯해 강성 반문 의원들이 상당수라며 3당이 일정 비율로 내각에 참여하는 연립정부 구성이 가능하다는 게 시나리오의 출발점이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당과 바른당 간 결국 보수후보 단일화에 사활을 걸 것이란 관측과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의 역할론 등이 곁들여져 있다.


안 지사가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되는 것을 전제로 ‘안희정+한국당+바른당’ 간 화학적 결합은 녹록치 않을 것이란 내용도 담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당 모두 정통 보수 정당을 표방해 진보 진영과 손 잡을 명분을 찾기가 만만찮다는 것이다.


다만 안 지사와 국민의당은 비문, 반문이란 공통분모를 갖고 있는 만큼 전격적인 소연정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시나리오의 예측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