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이 전경련에 노골적으로 보수단체 지원 요청을 해온 정황이 드러났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앞서 청와대가 보수단체 자금 지원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하는 등 이른바 ‘관제데모 동원’ 관련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이를 뒷받침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관계자의 진술이 새롭게 나온 사실이 확인됐다.


14일 <한겨레> 단독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수사과정에서 전경련 관계자로부터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이 전경련에 친정부단체 지원을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특검팀은 박찬호 전 전무 등 전경련 관계자들로부터 “허 행정관이 A4 용지에 지원해야 할 단체 이름과 금액을 써가지고 와서 으름장을 놓듯 지원을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앞서 허 행정관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에 따라 특검은 허 행정관을 직권남용 및 권리행사방해와 공갈 혐의 등으로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수사 대상 범위 논란에 휘말리며 일정에 쫓겨 결국 검찰에 관련 기록을 이첩했다.


특검, 청와대 ‘지원요구 리스트’까지 확보…계좌추적 병행


현재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는 특검에서 넘겨받은 해당 기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보도에 따르면 허 행정관이 주로 지원을 요청한 단체는 어버이연합, 엄마부대 등 보수·극우 성향 단체들로, 전경련에서 적극적인 지원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 경우 청와대가 나서 ‘분기별 이행내역’에 대한 보고를 요구했고 이들 보수단체 대표를 직접 보내기까지 했다.


이와 관련, 전경련 관계자들은 “보수단체 대표들이 직접 찾아와 ‘청와대가 얘기가 다 됐다고 했는데 왜 지원하지 않느냐’고 다그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특검은 전경련으로부터 계좌이체 내역과 함께 허 행정관이 직접 작성해 전경련에 전달한 ‘지원요구 리스트’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특검은 전경련이 청와대 요구에 따라 삼성·LG·현대차·SK 등 대기업으로부터 끌어모은 돈과 자체 자금을 합해 특정 보수단체에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에 걸쳐 약 68억원을 지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