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흥캠퍼스 설립 논란으로 시작된 서울대 사태와 관련,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시흥캠퍼스 건립’ 논란으로 시작된 서울대 사태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캠퍼스 설립에 반대하며 본부를 점거한 학생들을 학교 측이 수백명의 인력을 동원해 강제 해산시키면서 학내 구성원 간 갈등이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13일 서울대 총학생회는 성명을 내어 “대학 본부는 폭력침탈 및 물대포 진압 현장의 책임자를 밝혀 처벌하고 책임자인 성낙인 총장은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현재 서울대 학생들이 성 총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연서명 사이트를 개설하고 운동을 전개 중인 가운데 13일 오전 6시 기준 총 2578명의 학부생들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서울대에선 본관점거 농성 중이던 학생들이 퇴거하는 과정에서 대학본부 측이 직원 400명을 동원, 양측 간 충돌한 사태에 대한 책임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학생 측은 이들 직원이 이른바 ‘소화전 물대포’를 난사했다며 물 맞는 사진 등을 SNS에 게재한 데 대해 학교 측은 직원 발길질에 학생들의 우발적이 소화기 분사가 있었다는 해명으로 맞섰다.


물대포 책임 공방에 대학신문 백지 발행 논란 가열


이런 가운데, 서울대 학교신문인 ‘대학신문’이 학교 당국의 편집권 침해를 이유로 ‘백지’ 발행된 사실이 알려졌다. 이는 학생들의 사비로 제작되는 신문으로, 1면이 백지로 발행된 것은 창간 65년 만에 처음이다.


‘시흥캠퍼스’ 논란으로 뒤숭숭한 학내 분위기에 기름을 부은 셈이다.


대학신문 측은 담당 교수의 편집 강요를 이유로 들고 있다. 해당 교수가 학생총회나 본부점거 등의 내용을 줄이는 대신 개교 70주년 기념 내용을 늘리라고 강요했다는 것이다.


또한 삼성 반도체 피해자 지원 단체 관련 기사를 불허하고 특정 기사만을 쓰게 강요했다고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한편, 학생 측은 150일 넘게 지속한 본부점거 농성을 멈춘 대신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를 위해 또 다른 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서울대 총학생회는 내달 4일 학생총회를 열고 새로운 투쟁 방향을 모색할 방침으로, 성 총장에 대한 퇴진 운동 역시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