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성 경찰청장.

[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 후 친박단체의 집회가 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이철성 경찰처장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 “조만간 필요한 사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청장은 1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기자 감담회를 개최해 “정광용 등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에 대해 전반적인 발언과 채증자료, 현장 경찰 진술 등을 종합해 반드시 입건하고 엄정하게 사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전했다.


탄기국은 박 전 대통령 파면 선고 당일이었던 지난 10일 헌법재판소 주변 집회 도중 경찰관과 시민, 취재진 폭행, 경찰버스 전복 시도 등 과격한 행위를 일삼은 바 있다.


이 청장은 “정광용 대변인 등 탄기국 집행부에 기본적으로 집회시위에관한법률 위반 혐의가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적용 혐의에 관련해서는 “나머지는 전반적인 자료를 분석해 봐야 한다”며 “선고 당일 5건 이전 집회 5건 등 기자 폭행 10건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집회 때의 발언 등도 수사 대상이라고 밝혔다. 집회 중 무대 위 선동 발언이나 지나치게 과격했던 발언에 대해서는 명예훼손, 모욕 등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탄기국 측은 매주 토요일 대한문 앞 집회를 예고했는데, 이에 대해서도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하는데 실제 세력 등은 구체화 되지 않았다. 다음 주에도 한다면 주중 확인을 거쳐 그에 상응하는 경력 규모 산출해 대비할 계획”이라며 “헌재가 결정을 내렸고 황교안 권한대행도 국민 통합을 말했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엄격하게 관리할 것이다. 현장 폭력 등 엄정하게, 체포할 사안일 경우 체포하겠다”고 역설했다.


이 청장은 박 전 대통령 사저 경비에 관해 “원래 오늘 나오기로 했었는데 어제 퇴거 2시간 전에 통보 받고 14중대(1100여명) 배치했다”며 “오늘(13일)부터는 박사모나 취재진 등 현장에 많은 사람이 있지 않으니까 경호실과 협의해서 외곽 경비 등 어떻게 할 것인지 협의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향후 대선정국에 관해서는 “15일부터 선거상황실을 운영할 예정”이라며 “경찰청에 1개, 지방청 등 전국에 총 270개 상황실을 설치한 뒤 그때부터는 24시간 운영체제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대선 준비 기간이 짧은 이유로 “다른 때보다 비방이 많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흑색선전, 마타도어 등에 중점을 두고 선관위와 협의하면서 공정한 선거가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