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왼쪽)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확대중진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유승민 의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헌법재판소로부터 파면 선고를 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삼성동 사저로 돌아가면서 헌재 결정에 불복하는 듯한 메시지를 던진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 김무성 고문은 13일 “사저로 돌아간 박 전 대통령의 메시지는 국민적 기대와 바람을 접었다는 점에서 너무나 안타깝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김 고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중진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은 정치를 시작한 초심으로 돌아가 국민 화합을 말하는 게 대통령 박근혜가 보여줘야 할 진정한 애국의 모습”이라며 이와 같이 말했다.


김 고문은 “헌재 재판관 전원이 일치해 대통령을 파면한 결정은 여러 의미를 담고 있다”며 “그간 양극단 세력의 치열한 대립으로 나라가 심각한 갈등으로 보여 왔는데, 이런 상처를 치유하고 국민 대통합으로 가자는 메시지”라며 헌재 판결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김 고문은 이어 “헌재의 판결은 어느 진영의 정치적 승리도, 또 다른 진영의 패배도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정치권 모두에 대한 탄핵이었으며, 정치권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고문은 “대한민국이 큰 상처를 치유하고 미래를 향한 대통합을 하려면 청와대를 떠난 박 전 대통령이 헌재 판결에 승복하고, 국민들에게 사죄와 용서를 구하고, 억울한 점은 검찰수사 및 재판에서 이해를 구하겠다고 발언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그렇게 발언(승복)을 했을 때, 탄핵을 주도했던 바른정당이 정치권과 국민들에게 분열된 우리 사회의 화해와 대통합을 위해 불구속 수사와 관용을 호소하면서 상처 입은 우리 사회의 갈등을 치유하고 두 동강 난 나라를 하나로 만들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 고문의 이 같은 언급은 만약 박 전 대통령이 삼성동 사저에서 헌재 선고에 승복하고 대국민사과를 했다면, 탄핵을 주도했던 바른정당이 국민들과 정치권에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관용을 호소함으로써 국민 분열 치유에 나섰을 것이란 것.


김 고문은 “박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헌재 판결에 승복한다, 국민께 사죄드리고 용서를 구한다, 억울한 점은 호소하겠다고 말하는 게 온 국민의 바람이고 우리 사회의 갈등 치유책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