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검팀으로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수사자료를 넘겨받기 시작한 검찰이 본격 수사 착수 준비에 들어가면서 롯데와 CJ그룹이 다시 긴장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특검팀으로부터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수사자료를 넘겨받기 시작한 검찰이 본격 수사 착수 준비에 들어가면서 롯데와 CJ그룹이 다시 긴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이 특검팀으로부터 넘겨받은 수사자료에는 삼성 외에 의혹을 받고 있는 다른 기업들에 대한 내사 자료 등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하긴 했으나 시간 등의 한계로 롯데와 CJ 등 다른 출연 기업들에 대해선 수사를 확대하진 못했다.


때문에 해당 기업들도 수사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박 대통령과의 독대 이후 K스포츠 재단에 70억원을 기분한 뒤 돌려받았다. 이 과정에서 면세점 특허권을 두고 대가성 거래가 있다는 의혹이 있었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의 사면을 바라고 자금을 제공하거나 정부 시책에 적극적으로 협조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 또 ‘문화계 블랙리스트’ 진상 규명 관련 수사 대상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었다.


게다가 CJ는 특검 수사과정에서 이재현 회장이 기업인 중 유일하게 광복절 특사로 사면받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에게 청탁한 정황이 특검 수사과정에서 ‘안종범 수첩’을 통해 드러났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