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부의 소녀상 철거·이전 요구에도 되레 전국적으로 신규 건립 움직임은 확대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지난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논란이 여전히 지속 중인 가운데, 외교당국의 소녀상 철거 요구에도 신규 건립 사업은 전국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외교부 ‘굴욕 외교’ 논란…“어느 나라 정부냐”


앞서 외교부가 지난 14일 부산시에 일본 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 내용이 담긴 공문이 발송된 사실이 알려진 직후 ‘굴욕적 외교 행태’란 즉각적인 여론 반발이 인 바 있다.

당시 부산 시민사회에선 이 같은 외교부의 행태를 두고 ‘도대체 어느 나라 정부냐’며 개탄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외교부 행보와는 반대로 지난 1일인 3·1절을 맞아 전국에선 평화의 소녀상 건립 움직임이 활발히 일어났다.


안양을 비롯해 대구, 여수, 진주 등지에서 소녀상 제막행사가 열렸고, 부산에선 소녀상 등 위안부 피해자 지원과 기념사업 등이 구체적으로 명문화된 조례안이 발의됐다.


특히 부산에선 시민 1천여 명이 소녀상을 본따 맨발로 뒤꿈치를 든 채 1분 간 침묵시위를 이어가기도 했다.


또한 서울 종로구 소재 일본 대사관 앞에선 1,271번째 위안부 수요집회가 열렸다.


3·1절을 맞아 더욱 특별한 의미로 진행된 이날 집회엔 김복동 할머니를 비롯해 위안부 피해자들과 시민 1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안부 합의 무효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해임 등에 대한 요구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날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는 “그 어떤 일이 있어도 우리들은 소녀상을 지킬 것”이라며 “세워놓은 소녀상을 일본 정부가 취소하라 하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올해 내 국내외 총 100개 넘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 예상


서울시의 경우 이미 총 10곳에 평화의 소녀상이 건립돼 있지만 추가 건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도봉구와 강서구, 금천구 등 3곳의 자치구가 소녀상 추가 건립을 계획한 가운데, 특히 도봉구는 올해 광복절에 맞춰 관내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춘천과 세종시 등 전국 10여 곳에서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가 발족하는 등 연내 약 20개의 새로운 소녀상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소녀상 건립과 관련, 해외에서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애틀란타 등지에서도 소녀상 건립이 현재 추진 중인 가운데 해외 소녀상 역시 기존 17개에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올해 국내·외 총 100개를 훌쩍 넘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일본 정부는 지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지렛대 삼아 소녀상 이전 요구에 대한 압박수위를 높여가는 동시에 소녀상 문제의 독도 확전, 통화스와프 중단, 주한 일본대사 소환 등 한국 정부에 강경책으로 일관, 국민 여론은 크게 악화된 상태다.


하지만 외교부는 부산시에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공문을 비공개로 발송, 일부 정치권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굴욕 외교’란 빈축을 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