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방송통신위원회 지도부 후임 인선 과정에 난항이 예상됨에 따라 김재홍 부위원장과 김석진, 이기주 상임위원 등의 후임 인선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 여야는 김 부위원장의 후임과 김 위원 연임을 확정한 상태이지만 해당 건이 국회 본회의 의결로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이 임박해 대통령 몫 위원에 대한 황교안 권한대행의 인사권 행사의 적합성 여부와 관련해 여야간 격론도 예상된다.


2일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대변인은 3일 민주당이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부위원장의 후임 인사에 대한 추천 여부를 재논의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지난달 27일 최고위에서 결정할 것으로 예정돼 있었으나 연기됐다.


김재홍 부위원장과 김석진, 이기주 상임위원의 임기는 이달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들 가운데 김 부위원장은 야당 추천, 김 위원은 여당 추천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했으며, 또한 이 위원은 대통령이 추천, 임명했다. 후속 인선도 같은 방식의 추천을 통해 임명 절차를 거친다.


여야가 추천하는 인사는 각 당 지도부 의사결정기구인 최고위를 통해 추천 여부를 최종적으로 확정한다. 이후 본회의 의결을 거치며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이러한 절차에 따라 민주당은 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지난주 공모를 거쳐 최수만 전 전파진흥원장을 후보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최수만 전 원장 추천에 대한 최고위 의결이 미뤄지며 2일 본회의 의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당내에서 최 전 원장의 자격 문제를 거론하며 부정적 여론이 형성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고용진 대변인은 “황교안 권한대행이 특검 연장을 거부, 긴급 현안으로 떠오르면서 방통위 문제를 길게 논의할 수 없었다”며 “상임위원 후보가 당 규정상 문제 없이 검증이 이뤄진 만큼 다시 의결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