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권 대선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이 27일 오후 광주 동구 한 치킨집에서 지지자과 모임을 갖고 닭을 먹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당 대선주자 간 토론회를 기피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민주당이 문 전 대표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토론회를 최소화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재명 성남시장은 28일 “민주당은 지금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대선주자)의견을 듣지를 않고, 듣는 자리도 없다”고 푸념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대선주자 간 토론회와 관련해)이미 당초에 합의된 것들이 아무런 상의 없이 바뀌었을 뿐 아니라 문제를 지적했는데, (당이)아무 반응 없이 그대로 밀어 붙인다”며 이와 같이 말했다.


‘(토론회)횟수 문제를 떠나 당 선거관리위원회가 각 후보들과 소통하는 방식, 문제제기에 대응하는 방식에서 답답함을 느낀다는 말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이 시장은 “그렇다. 지금 의견을 듣지를 않고 듣는 자리도 없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 시장은 “(문재인 전 대표의 주장처럼)지금이 탄핵에 집중할 때라는 건 동의한다”면서도 “만약에 선거운동을 하는 게 탄핵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하면 다른 선거운동, 예를 들면 녹화방송에 나가거나 각종 선거운동은 다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후보 간 토론은 안 된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꼬집었다.


이 시장은 이어 “제가 가장 (박근혜 대통령)탄핵에 집중했고, 지금도 다른 어떤 것보다 탄핵과 국정 정상화라고 하는데 노력하는 정치인이 분명한데, 저를 마치 공적 목표를 상실해 탄핵에 집중하지 않고 사적 이익을 위해 그런데 연연하는 사람으로 밀어붙이는 분들에게 참으로 섭섭하다”며 문 전 대표에게 섭섭함을 드러냈다.


이 시장은 다만 토론회와 경선 보이콧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이 시장은 “섭섭한 점이 있더라도 내부적으로 해결하고 가야하고,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버릴 수 없다”면서 “저는 사회를 공정하게 바꾸는데 대통령이 가진 권한이 필요해서 이 경기에 참여했으나, 대통령의 권한을 갖는 것보다 정권교체가 더 큰 가치인데, 그것을 훼손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울어진 운동장?


이 시장은 당초 박 대통령 탄핵 전 최소 2차례의 토론회를 주장해 왔다. 문 전 대표에 비해 지지율이 낮기 때문에 이 시장은 토론회를 통해 정책이나 공약 등을 제시하며 지지율 반등 꾀하기 위함이었다.


그러나 민주당 선관위는 지난 24일 탄핵 선고 전인 내달 3인 라디오 방송을 통해 한 차례 토론회를 실시하기로만 했고, 탄핵심판 이후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등을 통해 8차례 토론을 하기로 결정했다.


탄핵심판을 앞둔 시국에 토론회를 자주 개최하면 민주당이 대권에만 몰두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이유로 탄핵 전 토론을 최소화 했다는 게 민주당 선관위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시장이나 안희정 충남지사에 비해 의사 전달력이나 표현력, 호소력 등이 뒤처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문 전 대표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당 선관위가 토론회를 최소화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당 안팎에서 이러한 비판이 제기되자, 당 선관위는 지난 26일 오마이TV가 주관하는 인터넷 방송 토론회를 다음 달 6일 추가로 진행하기로 했다.


인터넷 방송 토론회를 추가하면서 민주당은 탄핵 선고 전 2회, 선고 이후 8회 등 총 10회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만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이 시장과 안 지사 측은 방송이나 종편이 아니라 중장년층이 접근하기 어려운 인터넷방송을 추가한 것은 그저 구색 맞추기에 불과하며 공정성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