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한국은행이 지난 23일 기준금리를 최저수준 1.25%를 8개월째 동결하면서 한국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을 진단했다.


이날 이주열 한은 총재는 23일 최근 가계부채 급증세와 관련해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는 "올해 들어 시장금리 상승 압력이 높아지고 있고, 대내외적으로 금융·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취약 차주의 채무상환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금융부채 지적


또한 이 총재는 "저소득층, 저신용, 다중채무자 등 취약 차주의 채무 부담을 유의해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가계부채의 구조적 질적 측면에서 개선이 있었다"며 "고정금리·분할상환 비중 높아지면서 1~3등급의 고신용과 상위 30%의 고소득인 우량한 차주가 금액 기준으로 65%에 이른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금융부채를 갖고 있는 가구만 보더라도 금융 자산이 금융 부채를 웃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최근 무디스나 피치 등 주요 신용평가기관도 국내 금융기관 건전성, 가계부채 분포, 질적 개선 노력 감안해 볼 때 한국의 가계부채가 금융 시스템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와 감독 당국이 가계부채를 억제하기 위해 다각적 방법을 강구 중"이라며 "효과를 보면서 앞으로는 전보다는 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韓, 환율조작국?


이런 가운데 이 총재는 미국이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려가 높은 게 사실이지만 결론적으로 말하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이 총재는 "일단 지난해 2월 발효된 교역촉진법에 따른 기준을 보면 한국은 해당되지 않는다"며 "단 미국 재무부가 1988년에 만든 종합무역법을 활용할 가능성은 있다"고 내다 봤다.


또한 "현재의 교역촉진법 기준은 아니지만 지정 요건을 바꾸면서 가능성은 남아있지만 지금 객관적으로 보면 그럴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경계는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우리 환율에 대한 한국은행의 포지션은 시종일관 한결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율은 기초 경제 여건을 반영해서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된다. 단지 쏠림 현상으로 인해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되는 경우에만 시장 안정화 차원에서 개입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 총재는 이날 물가상승과 관련해서도 발언했다.


성장세 전망


그는 "봄철 농산물 출하를 앞두고 있고, 유가의 기저효과가 약화된다면 물가상승률이 안정 수준인 2%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최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2%대로 올라가고 내수 부진이 지속되고 있어 스태그플레이션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우리 경제가 스태그플레이션에 빠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내다 봤다.


특히 이 총재는 "소비가 부진하지만 세계 경기 회복에 따라 수출과 설비투자가 개선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그렇다면 2% 중반의 성장세는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한편 금융통화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이 총재는 당시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고려해 금리 동결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