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2일 자신이 자문역으로 영입한 정세현 전 통일부장관이 ‘김정남 피살사건’ 관련발언으로 논란을 야기한 것에 대해 그간 정 전 장관을 감싸왔던 기존 태도를 변경,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선을 그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용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개최된 ‘더불어국방안보포럼’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정남 피살에 대해서는 여러 번 말씀 드려서 보탤 것은 없다”면서도 “정 전 장관의 발언은 국민이 보기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부적절한 발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익일인 21일 기자들과 만나 “정 전 장관의 말씀 취지는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그런 뜻으로 하신 말씀은 아닐 것”이라며 “저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정 전 장관을 감싸면서도 거리두기에 나선 바 있다.


문 전 대표가 정 전 장관의 논란이 점차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자 불길이 옮겨 붙을 것을 우려해 태도를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정 전 장관은 지난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1973년의 ‘김대중 납치사건’ 등을 거론하며 “우리가 이에 대해서 솔직히 비난만 할 수 있는 처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도 그런 역사가 있었으니까”라고 말했고, 이같은 내용이 뒤늦게 퍼지며 논란이 점화됐다.


정 전 장관은 “이승만 전 대통령도 정적을 얼마나 많이 제거했나. 합법적인 방식으로 제거한 것도 있었다”며 “김구 선생이 (암살된 것도) 혐의는 그런 식이지 않나”라고 주장을 폈다.


아울러 김대중 납치사건, 동백림 사건, 김형욱 납치사건 등도 거론하며 권력유지를 위한 무자비한 행태로 규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