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남 시신 부검결과 발표를 앞두고 북한과 말레이시아 간 신경전이 한층 증폭된 양상이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북한 측이 김정남의 시신 부검을 강력히 반대한 가운데, 말레이시아 당국에 부검결과를 발표할 경우 강경 대처할 의지를 분명히 밝혔다.


AP, AFP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각) 강철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는 김정남의 시신이 안치된 쿠알라룸푸르 종합병원 영안실 앞에서 말레이시아 경찰의 부검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북한 측은 이미 한 차례 말레이시아 당국의 부검결과를 인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북한과 말레이시아 간 신경전이 한층 심화된 양상이다.


이날 강 대사는 “북한 외교관 여권을 소지한 김정남의 부검을 반대했으나, 말레이시아 경찰이 허락도 없이 일방적으로 부검을 진행했다”면서 “우리가 참관하지 못한 부검 결과를 무조건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북한 반발에도 말레이시아 정부는 부검결과 발표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강 대사 언급으로 미뤄 지난 15일 김정남 시신에 대한 부검에 북한 측이 참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시신 부검에 북한 대사관 관계자의 참석이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당일 강 대사를 비롯해 현지 북한 대사관 직원 등이 김정남 시신이 안치된 영안실에 갔지만, 부검 반대를 재차 요구하며 부검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북한의 막무가내 식 부검 반대 요구에 말레이시아 정부는 부검과 진상규명은 당사국의 적법한 권리라는 이유로 적절히 대응해온 것이다.


하지만 북한 측에 불리해 보이는 ‘독극물 테러’에 따른 사망이란 부검 결과가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이자 북한 측이 강력히 대응하고 나선 것이다.


또 강 대사는 한발 더 나아가 “한국 정부가 최근 국내에서 벌어진 정치 스캔들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해 이번 사건을 악용하고, 북한 이미지를 훼손하고 있다”는 다소 엉뚱한 주장을 내놓기도 했다.


이 같은 강 대사의 발언은 말레이시아 정부의 김정남 부검 결과 ‘독극물에 의한 사망’이란 내용 발표에 대한 대비와 함께 한국과 말레이시아 간 결탁을 주장하면서 부검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된다.


한편, 말레이시아 정부는 현재 북한의 시신 인도 요청이 있었지만 면밀한 신원확인이 우선이며 이를 위해 북한 측의 DNA 샘플 자료 제출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