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청 포함 국립고까지 국정교과서 거부…교육부, 일선 학교 압박 논란도

▲ 교육부 소속 국립고등학교마저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을 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교육부 소속 국립고등학교 12곳 모두 역사 국정교과서에 대한 연구학교 신청을 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당초 지난 10일로 예정된 전국 중·고교의 연구학교 신청 기간 내에 단 한 곳도 신청하는 곳이 없자 기한을 닷새 연장한 바 있다. 하지만 시도교육청은 물론, 국립고등학교까지 국정교과서를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함에 따라 교육부의 당혹감은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14일 <한국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12개 국립고교는 다음 달부터 국정교과서를 시범적으로 사용한 연구학교에 신청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교육부에 관련 공문을 보냈다.


앞서 교육부는 연구학교 신청을 독려하기 위해 국립고 교장들만 따로 불러 간담회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1학년 때 한국사를 가르치는 국립고는 강원대사범대부설고·경상대사대부고·전남대사대부고·경북대사대부고·충북대사대부고·한국교원대사대부고·구미전자공고·한국과학영재학교·부산해사고·부산기계공고·전통예술고·인천해사고 등 12개교다.


2009 교육과정을 따르는 현행 검정교과서와 달리 국정교과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기 때문에 1학년에 역사 과목을 편성하는 학교만이 연구학교 신청 대상이 된다.


지난달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발표하면서 ‘국립학교의 연구학교 지정이 기본 원칙’이라고 밝힌 데 이어 국립고 교장들을 한 자리에 불러 연구학교 설명 간담회까지 진행하며 신청을 재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립고의 직속기관인 교육부가 일선 학교현장에 국정교과서 사용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