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기각되면 국회의원직 총사퇴라는 초강수를 던진 바른정당은 13일 “탄핵이 인용되면 반대하는 새누리당 의원들도 책임 정치 측면에서 의원직 총사퇴를 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정병국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바른정당은 탄핵이 기각된다면 탄핵 추진 책임을 지고 의원직 총사퇴로 책임을 질 것”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유력 대권주자와 정치인이 광장에 참여해 국론 분열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며 “어쩌다 정치권이 관용을 내버리고 선동과 혼란을 부추기는 것인지 국민께 죄스럽다”며 촛불 집회에 참여한 더불어민주당과 태극기 집회에 참여한 새누리당이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는 행태에 일침을 가했다.


이종구 정책위의장도 이날 최고위에서 “대통령 탄핵 이유는 대통령 국정 농단과 대기업 불법 특혜, 불법 대포폰 사용, 블랙리스트 작성 등 헌법과 법률을 명백히 위반하고 본인이 준수한다던 헌정 질서를 어지럽힌데 있다”면서 “이러 대통령의 행위를 감싼 친박과 진박 간신들이 대통령을 망친 것도 모자라 이제 나라까지 망치려 한다”고 직격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소위 진박 감별사를 자처한 조원진, 막말 파동 주인공 윤상현, 촛불은 꺼진다고 민심을 짓밟은 김진태, 이런 간신배들이 태극기 집회에 참석해 진실을 호도하고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 한다”며 “실패한 대통령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중해도 모자랄 이들이 탄핵 결정을 앞두고 그야말로 발악을 하고 있다”고 새누리당 친박을 향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이 정책위의장은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탄핵 인용 즉시 해체하고 모든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에 남아 있는, 특히 탄핵에 찬성했던 30여명은 인용 즉시 탈당하고 바른정당에 합류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혜훈 최고위원 역시 “국법을 어기고, 특검 수사를 거부하고, 당당하게 수사에 협조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어겼지만 한마디 말도 못하고 권력을 비호하는 새누리당의 실체를 고스란히 드러냈다”면서 “또 인적청산을 상징적으로 얘기했지만 국민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박 대통령을 향해 “대한민국을 하나로 만드는 리더십이 정상적이라면 대통령이 해야 하는데, 대통령은 리더십이 없는 게 아니라 국론 분열에 앞장서는 부끄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태극기 집회를 선동해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금이라도 박 대통령은 이런 상황을 종식시킬 수 있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선체제 가동하는 바른정당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경선관리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대선체제에 돌입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 최고위에서 경선관리위원회 구성안을 의결했다”며 “위원장은 이종우 현 경남대 석좌교수, 부위원장에는 4선의 김재경 최고위원이 맡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경선관리위원으로는 홍일표·황영철·정운천 의원이 참여하며, 원외에서는 정미경·김효재·최홍재 당협위원장이 경선관리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들 8인 외에 당외 인사 3인(부위원장1인, 위원2인)을 영입해 다음 최고위에서 이를 의결할 계획이다.


바른정당은 오는 20일까지 경선규칙 수립을 완료하고, 내달 23일까지 당 대선후보를 세운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바른정당은 이날 일부 당직도 인선했다. 전략홍보본부장에 동작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상휘 위원장이 임명됐고, 당무본부장에는 박준선 동대문 당협위원장이 임명됐다.


아들 논란으로 당 대변인을 사퇴한 장제원 전 대변인을 대신해, 이기재 양천갑 당협위원장이 후임으로 결정됐다.


창당과정에서 당 정강정책을 담당한 김세연 의원은 당 정책연구소 준비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