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유승민(오른쪽)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의원 및 원외위원장 대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당 지지율 하락과 당 대선주자들의 한 자릿수 지지율로 인해 고심을 거듭하던 바른정당이 지난 12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기각되면 소속 의원 전원이 국회의원직을 총사퇴하는 초강수를 던졌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밤 늦게까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필승전략 집중 워크숍’ 직후 브리핑을 갖고 “박 대통령 탄핵이 기각된다면 탄핵을 추진한 책임을 지고 (소속 의원 전원이)의원직을 총사퇴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극한 대립 양상을 볼 때 헌법재판소가 어떤 결과를 내리더라도 불복에 의한 사회적 국가적 혼란이 예상된다”면서 “바른정당은 헌재의 어떠한 탄핵 결과에도 승복할 것이고, 만약 탄핵이 기각된다면 탄핵을 추진한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총사퇴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이어 “반대로 탄핵이 인용된다면 탄핵에 반대한 새누리당 의원들도 책임정치 차원에서 의원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며 새누리당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바른정당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강성 친박 의원들이 태극기 집회에 적극 참여하면서 ‘박근혜 부역자’당이라 비판받고 있는 새누리당과는 차별화를 두면서도, 탄핵을 주도한 책임을 지기 위한 결기로 읽혀진다.


이와 더불어 탄핵 기각시 의원 총사퇴 결기로 탄핵 정국을 주도하겠다는 속내가 깔려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의원직 총사퇴가 헌재의 결정을 압박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오 대변인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라며 “탄핵을 주도한 바른정당 입장에서 (탄핵 기각시)사퇴하는 것이고, 책임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수후보 단일화 문제에 대해 오 대변인은 “국정 농단 세력과의 연대는 없다”며 “새누리당과 당대당 통합도 없으며, 바른정당으 우리당 후보로 대선을 치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향후 대선정국에서 새누리당과의 대선후보 단일화 및 연대는 없을 것이라 못 박은 것이다.


아울러 오 대변인은 “오는 20일까지 경선룰 제정도 마무리하고, 대선기획단도 출범 준비 중”이라며 “엄중한 국정 농단 상황 속에서 더욱 민생 중심의 현장 일정을 소화하며 민생 챙기기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