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소속 직원들이 프로젝트 투자 자료 등 내부기밀을 유출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여론이 악화 일로에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에 소속된 퇴직 예정자 3명이 투자 기밀정보를 외부로 유출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국민들의 노후 생활과 직결된 자금 약 545조 원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만큼 여론의 십자포화가 쏟아지고 있다.


10일 <이투데이> 보도에 따르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기금운용 관련 기밀 자료가 이메일뿐 아니라 문서로도 외부에 유출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앞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퇴직예정자의 기금운용 기밀정보 유출 관련’ 내부감사 결과를 통해 A 실장 등 퇴직 예정자 3명이 이메일을 통해 기금운용 관련 기밀정보를 외부로 전송한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이번에 유출된 내부 기밀 정보는 위원회 상정 안건과 프로젝트 투자 자료, 투자 세부 계획 등으로, 이는 기금운용 관련 기밀정보 유출과 비밀 엄수 의무를 위반한 행위다.


이들이 유출한 정보 가운데 일부는 이들의 이직이 예정된 국내 대형 증권사로 흘러갔을 가능성이 점쳐진 상황이다.


내부 관계자 “문건 유출입 어렵지 않은 점, 직원들 알고 있다”


하지만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이처럼 기밀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알고도 이사장이나 감사에서 즉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늑장 대응’이란 지적도 나왔다.


해당보도에 따르면 국민연금공단 내부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퇴직자나 퇴직 예정자 중 일부가 투자계획이나 자금운용 같은 정보를 문건으로 출력해 외부로 유출한 사례가 있었다”면서 “기금운용본부 직원들의 문건 유출입이 어렵지 않은 것은 내부 직원들 모두 알고 있는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전주 이전을 둘러싸고 인력 유출 상황은 악화 일로에 있다. 공단 내부 기밀 유출에 이 같은 배경이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30명이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를 떠난 데 이어 올해 현 시점까지 5명이 짐을 챙긴 가운데, 퇴직 예정자를 포함할 경우 50명 이상이 회사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공단의 이번 내부기밀 유출 사건과 관련, 이미 경찰 수사는 진행 중으로 검찰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민연금공단 내부 감사가 현 직원만 대상으로 한정해 사실상 퇴직자나 퇴직 예정자의 경우 여기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한편, 국민연금공단 측은 기밀을 유출한 이들이 재취업할 금융사 등에 자료를 전달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최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