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총괄본부장’ 불협화음…‘표창원 전인범’ 선긋기

[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예비내각을 방불케 하는 대선캠프를 구성 중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의 외연확장 움직임이 관측된다. 자신의 캠프에 중도 및 보수성향 인사를 영입하고 있는 것.


‘친문패권주의’라는 지적을 받는 문 전 대표는 그간 중도·보수층과 뚜렷한 경계를 형성해 오고도 압도적인 지지율을 보이며 선전하고 있었다.


다만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 이후 최근 이들의 지지율을 흡수한 황교안 권한대행, 안희정 충남지사 등이 무섭게 치고 올라왔고 이에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문 전 대표의 외연확장이 위기감에서 비롯되었다보니 다소 급격하게 추진되는 부분이 없지 않았다는 것이다. 영입인사들이 뒤늦게 검증 대에 오르며 논란을 야기 하는가 하면, 문 전 대표가 자신의 소신을 밝히는 영입인사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는 등 새로이 합류한 인사들의 컨트롤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러한 우여곡절을 통해 인사체계를 정비하고, 중도성향의 목소리를 내는 인사들의 목소리도 일부 수용하면서 점차 의도한 외연확장의 길로 나아갈 수도 있다.


그러나 문 전 대표의 대처는 그렇지 않았다. 문제가 불거진 인사의 기용을 재고하는 움직임도 없었고 ‘최종 결정권자는 자신’이라고 피력하며 영입된 중도층 인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모습 등이 지적되며 보수와 진보진영 모두에게 비판을 받고 있다.


‘다크호스 黃·安 기세↑’ 文 움찔…캠프구성 손보기


비문(非文)끌어안기…‘박원순·김부겸’ 표챙기기 시동


‘자신이 대세가 맞다’며 자신감을 피력하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무섭게 성장하는 경쟁 후보들을 의식해 외연확장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두드러진 형태는 자신의 선거캠프에 중도성향 인사를 일부 기용한 것이다.


리얼미터 기준 이달 2주차 지지율 집계에서 15.9%를 기록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15.7%까지 치고 올라온 안희정 충남지사의 2위를 두고 벌이는 각축이 대단하다.


물론 문 전 대표는 33.2%를 기록하며 큰 격차로 1위 자리를 수성했지만 문 전 대표의 지지율 상승폭은 1%인 반면 황 대행과 안 지사의 오름폭은 각각 3.5%와 2.7%로 기세싸움에선 문 전 대표 측이 움찔할만한 모양새가 연출됐다.


아울러 2위를 다투는 두 후보는 지난 1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불출마 선언의 반사이익을 가장 많이 본 주자다. 1월 4주차에 비해 두 후보 모두 이달 1주차 사이에 6%가량을 확보한 것. 문 전 대표는 이 시기에도 2.8%가량 상승에 그쳤다.


특히 당내 경쟁상대인 안 지사의 경우 이러한 상승세로 치고 올라올 경우 문 전 대표의 진보 표심을 갉아먹을 우려가 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강점인 중도표심의 일부를 자신의 것으로 돌리기 위해 캠프구성을 보완한 것으로 보인다. 중도표심 획득에 방해가 되는 자신의 패권주의색채를 약화시켜 비문(非문재인)층을 끌어안아보겠다는 것이다.


중도·보수 끌어안기 캠프구성


문 전 대표는 8일 경선캠프 총괄선대본부장에 중도개혁성향 송영길(4선)의원을 임명했다. 그는 전남 고흥 출신으로 작년 8·27 전당대회 당시 호남 기반다지기에 힘을 쏟았다.


캠프의 최고봉인 선대위원장이 ‘간판’격 최고위직이라면 총괄선대본부장은 실제 선거운동의 선봉장 자리다. 자신의 야전 사령관 자리에 중도층 인사를 기용한 셈이다.


캠프의 큰 그림을 조언하는 원로그룹 공동선대위원장 중에 전윤철 전 감사원장을 포함한 것도 중도·보수성향 중장년층의 호감을 얻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호남 원로의 상징성도 있다. 전 전 감사원장은 전남 목포 출신으로 DJ(김대중)정부의 대통령 비서실장과 경제부총리를 역임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호남·강원 현역 의원들의 추가 영입도 앞두고 있다. 이춘석(익산갑) 의원, 이개호(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 송기헌(원주) 의원에 캠프 합류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 특히 손학규계 이춘석 의원은 호남에서 유일한 3선이고 송기헌 의원은 강원에 단 하나 있는 민주당 의원이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지난 4일 모교 경희대학교의 북콘서트 현장에서 안보관련 자문인사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을 영입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안보관이 불안하다는 보수층의 지적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꺾인‘대세’ 文, ‘다급한 중도공략’…욕심자초 부작용?


보수·진보 한목소리 규탄…文 ‘선긋기’ 만병통치약?


고른 영양 ‘지지율 욕심’→과다섭취 소화불량?


다만 문 전 대표는 고른 지지율 흡수를 위해 이 같은 인사들의 영입을 단행했지만, 급격하게 외연확장 욕심을 낸 탓인지 다소 불협화음을 일으키는 모양새다. 또 검증작업을 철저히 하지 못해 영입 이후 각종 문제가 터져 나오는 인사가 나오기도 했다.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영입된 송 의원은 8일 임명 사실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문 전 대표가 전권을 부여해서 같이 선대본부장을 중심으로 (업무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며 “그래서 문재인 캠프에는 ‘비선이다, 3철이다’ 이런 말이 없도록 하겠다”고 문 전 대표의 ‘비선’으로 평가되는 3인방에 대해 비판했다.


‘3철’은 이호철 전 청와대 민정수석, 전해철 의원, 양정철 전 청와대 비서관을 이르는 말이다. 이들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비선 논란을 낳아 백의종군 의사를 표명한 바 있지만 민주당 내부에선 이들의 영향력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들은 박근혜 대통령의 일명 ‘문고리 3인방’에 비견되며 문 전 대표의 정치적 주요 일정과 외부 인사 영입 등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력의 핵심을 정 조준한 것.


물론 이는 친문패권주의를 옅게 한다는 정치공학적 측면에서 문 전 대표와 사전 합의가 있었을 수도 있는 부분이나, 송 의원은 한 발 더 나가 문 전 대표의 선거 공략을 비판하기도 했다.


송 의원은 같은 날 문 전 대표 싱크탱크인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조윤제 소장 등과 접촉한 일 등을 언급하며 “공공일자리 81만개는 정확한 메시지가 잘못 나갔다”고 꼬집었다.


그는 그러면서 “국가 예산과 세금을 걷어서 하는 것은 누가 못하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을 추진하고) 취약한 소방공무원·교정직·우정직 등 과로에 시달리는 공무원 (업무는) 현실적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개선해야 할 공약’으로 평가했다.


‘불안한 안보관’ 평가를 완화하기 위해 영입한 전 전 사령관은 동일 아내인 심화진 성신여대 총장이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되며 논란을 야기했다.


여기에 재판 당시 전 전 사령관이 SNS를 통해 “우리 집사람이 비리가 있었다면 제가 어떻게 했을 것이라 생각하십니까. 권총으로 쏴 죽였을 겁니다”라고 과격한 발언을 했던 것이 알려지며 논란이 더욱 확산됐다.


또한 심 총장이 이 외에도 2009년 전 전 사령관의 육군 27사단장으로 취임 당시 성신여대 교직원 및 조교 20여명을 축하파티 준비 등에 투입했다는 의혹도 재조명되며 사태를 키웠다.


일축하기 & 선긋기…文 ‘별 일 아니다?’


문 전 대표는 이러한 인사영입 관련 문제 등에 대해 일축하기와 선 긋기로 대처했다. ‘별 일 아니다’식의 반응을 보이며 ‘태연함’을 연출한 것이다.


문 전 대표는 논란이 빚어진 당일(8일) 송 의원이 자신의 공공일자리 공략에 문제점을 지적한 데 대해 “후보는 접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또 전 전 사령관의 부인 심 총장과 관련한 논란엔 “제가 전 전 사령관의 국방·안보 능력을 높이 사서 그 분을 국방·안보분야 자문단의 일원으로 모신 거고, 그 부인을 자문역으로 모신 바가 없다”고 선긋기로 대응. 인재 기용 철회에 대한 의사가 없음을 표명했다.


이에 안일한 대처가 아니냐는 등의 질타가 보수와 진보 가릴 것 없이 쏟아져 나왔다.


새누리당은 동일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표는 인재를 알아보는 눈이 매우 어두운 것 같다”며 “문 전 대표의 인재영입은 실패의 연속”이라고 비난했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전 전 사령관에 대해 “(그는) 공수여단에 취임하자마자 고문훈련으로 두 명의 군인을 사망시킨 전력도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또 다른 선긋기 전례인 표창원 의원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총선 때 인재영입 1호인 표창원 의원은 국격 훼손과 여성인권 비하 문제로 사회적 논란을 자초하고 국민적 분노를 일으켰다”고 상기시켰다.


이와 관련 표 의원은 지난달 국회에서 자신이 주최한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의 나체 그림을 전시해 논란이 일었다. 문 전 대표는 자신에게 불똥이 튈 것을 염려해 페이스북을 통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선을 긋기만 하고 이후 구체적인 제재 조치 등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측의 발언은 문 전 대표가 인사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뚜렷한 대처 없이 ‘선긋기’만 해왔다는 지적인 셈이다.


국민의당 조배숙 정책위의장은 다음날 “부인을 권총으로 쏴 죽이겠다는 사람의 자문을 받는 문 전 대표가 이끄는 대한민국은 생각만 해도 아찔하다”고 규탄했다.


조 의장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우리는 정치인에게 주변 인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았다”며 영입인사의 개인적 영역이 공적인 부분과 별개가 아님을 역설했다. 박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를 최 씨의 개인문제로 치부하며 선긋기에 나섰던 것과 오버랩 시킨 것이다.


바른정당도 같은 날 전 전 사령관 논란에 대해 “오직 대선 승리에 눈이 멀어 보여주기식 영입, 검증 회피 등 오만과 독선으로 일관하는 행태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사드 말 바꾸기 논란 등 불명확한 대북안보관을 그야말로 땜질하기 위한 졸속 영입, 꼼수 영입의 결과”라며 “그럼에도 ‘전 전 사령관은 직책이 없다’, ‘순수한 지지자에 불과하다’는 문 전 대표 측 주장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문재인 이대로 괜찮은가


문 전 대표는 여전히 인사논란과 관련해 책임감 있는 해명이나 추가적인 조치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물론 전 전 사령관이 9일 페이스북을 통해 ‘표현부족으로 심려를 끼친 것을 사과 한다’며 전격적 미국행(行)을 택해 논란이 일단락 되가는 모양새지만 문 전 대표 측은 이날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개인 자숙 차원’이라고 선을 그으며 자신들의 어떠한 책임도 거론하지 않은 것은 물론 “안보, 군사 분야에 대한 자문은 계속 하실 것”라고 캠프 재합류 가능성까지 열어뒀다.


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 풀이 섀도캐비닛을 연상케 할 정도로 방대한 만큼 추가적인 인사논란이 불거질 가능성도 높은 가운데 선긋기로만 일관하는 문 전 대표의 태도는 지속적인 정치권의 규탄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다.


연장선상에서 차후에도 같은 대응방식을 유지한다면 문 전 대표의 신뢰성에 상당한 타격을 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라는 잘못된 인사영입의 결과를 이미 똑똑히 목도한 바 있어 더욱 그렇다.


문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의 차후 대처를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그는 최 씨의 혐의와 그간의 관계 등에 대해 선을 그었다. 뚜렷한 대처 없는 태도는 국정사태를 수습하긴 커녕 국민들의 분노에 연일 기름만 부은 격이 됐다. 이미 ‘패권주의’라는 공통 키워드로 박 대통령의 이미지가 일부 오버랩 되는 상황에서 이 같은 벤치마킹은 자충수의 위험을 예고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