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이영(사진) 교육부 차관이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 가운데, 연구학교 지정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오는 10일로 예정된 국정 역사교과서의 연구학교 신청 기간이 닷새 연장된 가운데, 이를 두고 일선 학교를 압박하기 위한 시간 벌기용 ‘꼼수’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교육부,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기간 “오는 15일까지”


9일 교육부에 따르면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에 지금까지 지원한 학교는 전무(全無)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지난 7일 이 같은 신청 기간 연장 내용이 담긴 공문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발송했다.


이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은 당초 15일까지 연구학교 지정 결과를 교육부에 통보하게 돼 있었지만 이 일정 역시 17일로 연기됐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중학교 역사와 고교 한국사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하고 새 학기가 시작되는 다음 달부터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를 대상으로 국정교과서를 우선 사용토록 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가 나타나지 않자 교육부가 신청 기간 연장에 나섰고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8일 “신청 일정을 연기하는 것이 좋겠다는 학교 현장의 의견이 있어 연장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 부총리의 설명과는 달리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업무보고엔 여전히 ‘10일 신청마감 15일 시도교육청 지정’ 일정이 담겨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 유은혜(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미 7일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이 발송된 사실을 지적했고 이 부총리는 “연장을 검토한다는 보고는 어제 저녁 받았는데 공문을 보낸 줄은 몰랐다”고 해명했다.


‘거짓말 논란’과 함께 의원들의 항의가 빗발치자 이 부총리는 “저희가 신중하게 대처하지 못한 점은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신청 기간 연장에도 참여 여부 “여전히 불투명”


이 같은 교육부의 연구학교 신청 기간 연장에도 얼마나 많은 학교가 참여할 지에 대해선 ‘미지수’다.


국정교과서에 대한 ‘우편향’ 여론이 크게 악화된 상황에서 교과서 내용 자체의 사실관계 오류가 무더기로 발견됐기 때문이다. 또한 수능시험 출제 여부 역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게다가 이미 17개 시·도교육청 중 대다수가 연구학교 신청 절차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교육계 일각에선 이런 상황에도 교육부가 신청 기간 연장에 나선 데는 일선 학교를 압박할 시간을 벌어 억지로 연구학교를 지정하겠단 ‘꼼수’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실제 최근 대구·경북·울산 지역 일부 학교에선 해당 교육청이나 학교장들이 연구학교 신청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들을 설득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