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 ‘좌파 성향’ 공무원들에 대한 정보 수집을 강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실행에 청와대 정무수석실과 교육문화수석실이 가담한 사실이 드러나 사회적으로 큰 파장이 일어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민정수석실도 조력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9일 <경향신문> 단독 보도에 따르면 당시 민정수석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체부 인사에 부당 개입한 혐의(직권남용) 등으로 수사 중인 우병우 씨(50)로 지목된다.


이와 관련, 지난 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민정수석실 직원 김모씨는 지난해 4월26일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이 궁금하다”면서 미래창조과학부 창조경제추진단 소속 공무원 ㄱ씨에게 연락했다.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은 문체부가 미래부와 협업하는 사업이다.


ㄱ씨는 창조경제추진단에서 문화창조융합본부의 문화창조융합벨트 사업을 담당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씨는 자신을 ‘민정수석실 김○○ 팀장’이라고 소개하면서, 이후 서울 중구 문화창조벤처단지 인근 커피숍에서 김씨를 만나 해당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김씨는 당시 “문체부 간부들 중 요새 좌파 성향이 있는 사람이 있느냐”고 물었고 이에 미래부 소속인 ㄱ씨는 “잘 모른다”고 했다.


한편, 박근혜 정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 법률대응 모임 관계자들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자 집단소송 청구 및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고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보도 등에 따르면 이날 참석자들은 "이번 소송에는 각계 문화예술인 461명이 원고로 참여했다"며 "소송의 피고는 대한민국과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예술인 474명은 박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을 상대로 ‘1인당 100만원씩 지급하라’는 내용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9일 제기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