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청와대가 대면조사 일정을 유출했다고 트집 잡으면서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은 9일 박 대통령을 향해 맹비난을 퍼부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록 직무정지가 됐지만 대통령은 취임선서 때부터 헌법을 준수하고, 법치를 수행할 최고 위치에 있다”면서 “자기가 조사를 받는 상황이 되도 법적 절차를 지키는 것은 대통령의 의무”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결국 조사 장소와 시기가 밖에 알려졌다는 이유로 대면조사를 기피하는 것은 그렇게 당당한 이유가 안 된다”며 “억울한 것을 밝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증거를 갖고 밝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당 대선주자인 남경필 경기지사는 “박 대통령이 요리조리 도망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창피하고, 이건 대통령의 모습이 아니다”라며 “한 번만이라도 대한민국 대통령다운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며 일침을 가했다.


남 지사는 이어 “헌법재판소를 믿는다. 우리 정치권도 헌재를 믿자”면서 “헌재는 헌법 절차에 따라 대통령 공백상태를 조속히 마무리 지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연장을 촉구했다.


이 최고위원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을 승인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달라”며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은 국정 농단 실체를 밝히기 위해서라도 (특검 연장이)필요하고, 사법처리를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검이 해체되면 최순실·김기춘 재판을 황 대행 지휘 하에 있는 검찰이 하게 된다”며 “수사를 하지 않은 사람이 재판을 하게 되는 것인데, 시험은 공부한 사람이 치러야 하는 만큼, 직접 수사한 특검이 다루게 해야 한다”며 특검 연장 승인을 촉구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