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문 프로토타이핑 성능과 사용자 편의성을 결합한 최신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 3D 프린터(사진제공: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3D 프린팅 및 적층 제조 솔루션의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트라타시스(Stratasys Ltd./Nasdaq:SSYS)가 전문가급의 다양한 기능과 빠른 속도를 갖춘 FDM 기반 3D 프린터 신제품 F123 3D 프린터 시리즈 3종(F170, F270, F370)을 출시했다.

최신 F123 시리즈는 디자인 작업 그룹이 전문적인 프로토타이핑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스마트 프로토타이핑’ 솔루션으로 다양한 기능성 FDM 3D 프린팅 소재를 활용하여 3D 프린팅 경험의 유무에 관계없이 사용자 누구나 정밀하고 높은 내구성의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한다.

사용자는 F123 3D 프린터 한 대로 초기 콘셉트 확인에서부터 디자인 검증, 최종 성능 테스트까지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모든 워크플로우를 처리하고 실제 제품 생산이 시작되기 전 제품 설계에 대한 철저한 평가와 보증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품질 좋은 제품을 더 빠른 시간에 개발할 수 있게 된다.

작업 그룹 내 신속한 시제품 제작의 니즈를 완벽하게 해결

디자인 작업 그룹은 소비재, 항공우주, 자동차 산업 등 주요 산업에서의 제품 디자인 및 제품 개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최근 스트라타시스 설문 조사에 따르면 RP(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제작을 위한 3D 프린팅 확산의 최우선 과제로 접근성, 사용 용이성, 재료 선택이 선정된 바 있다. F123 시리즈는 이러한 과제뿐만 아니라 그 밖의 다른 RP 요구 사항들까지 해소하여 제품 설계 및 제품 개발을 위한 3D 프린팅의 확산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AD(Center for Advanced Design)의 파트너인 제시 한(Jesse Hahne)은 “단일 시스템에 이렇게 많은 능력을 갖춘 장비를 작업실 내에 바로 두고 있다는 점은 굉장히 강력한 경쟁력이다. 기존의 로우-엔드 프린터의 경우 치수의 부정확성 등 많은 착오가 있었다. 반면 F370은 매번 CAD 입력과 일치하는 완벽한 정확도 및 높은 품질을 갖춘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며 “신속한 제품 개발에 있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가능한 빨리 제품의 물리적 샘플을 제작하여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일이다. 우리는 F370 3D 프린터를 사용함으로써 불과 몇 시간 만에 새로운 버전의 샘플을 내어 놓을 수 있었다. 이 RP 솔루션은 우리 팀의 진정한 일원이 되었다”고 말했다.

초기 단계부터 사무실 및 강의실 환경을 고려한 설계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의 외부 디자인은 BMW 그룹의 일원이자 산업 디자인을 선도하는 업체인 디자인웍스(Designworks)와 함께 작업한 결과이다. F123 3D 프린터의 기능 대부분은 터치스크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손쉽게 수행되며 공유 작업 그룹으로 설정된 모든 네트워크 컴퓨터를 통해 원격으로도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시제품 제작 과정의 모든 상황은 휴대용 기기를 통해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프린팅 소재를 설치하고 교체하는 작업 역시 똑같이 빠르고 간단하다.

디자인웍스의 크리에이티브의 이사인 앙드레 드살리(Andre de Salis)는 “고급 로보틱스 기술로부터 F123 시리즈 설계에 대한 영감을 받을 수 있었다. 마치 미래 로보틱스의 도구들이 미리 계획된 사용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것과 같이 디자인웍스도 스트라타시스와 협력하여 전문가적인 사용자 상호작용을 제공할 F123 시리즈의 모양, 느낌, 그리고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창조했다”며 “이 3D 프린터의 두드러진 금속 피복재는 전문가적 3D 프린팅에 새로운 수준의 즐거움 및 접근성을 가져다 줄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가 보유한 성능, 내구성, 세련미를 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라타시스의 래피드 프로토타이핑 솔루션 부문장 제하빗 레젱(Zegavit Reisin) 부사장은 “오늘날 시제품 제작 시장에는 현재의 3D 프린팅 시스템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커다란 기회가 존재한다. 디자인 작업 그룹, 엔지니어, 학생 및 교육자들은 사용하기 쉽고 안정적이면서 엔지니어 수준 품질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제품 제작 솔루션, 또한 사무실 및 연구실 환경과 완벽하게 통합되면서 쉽게 구입하고 유지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신속한 시제품 제작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고 스트라타시스의 이번 F123 출시는 그들을 위한 것”이라며 “FDM을 발명한 회사로서 스트라타시스는 이제 자사의 풍부한 전통에 F123 3D 프린터 시리즈를 추가하여 고객들에게 사용 용이성과 품질 사이의 완벽한 균형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솔리드웍스 파트너 프로그램의 멤버로서 스트라타시스는 솔리드웍스를 위한 GrabCAD(그랩캐드) 프린트 추가 기능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솔리드웍스 환경을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F123 시리즈를 비롯, 다양한 스트라타시스 시스템의 부품들을 측정하고 3D 프린트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3D 프린터의 측면에서 솔리드웍스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전문가 커뮤니티 전체에 접근할 수 있다.

스트라타시스 F123 시리즈 및 솔리드웍스를 위한 GrabCAD 프린트 애드인은 3월 7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인터몰드 코리아 2017(국제 금형 및 관련기기전)의 스트라타시스 부스(킨텍스 1홀, M118)에서 일반에게 처음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