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시리아 정부가 비밀 지하 감옥에서 비인간적인 방식으로 지난 5년간 1만3000명 이상을 처형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AFP통신은 국제인권단체 앰네스티(AI)가 이날 시리아 정부가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의 정부 수용소인 '세이드나야' 군사 감옥에서 2011~2015년 사이 약 1만3000명을 교수형에 처했다는 주제의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의 제목은 '인간 도살장, 사이드나야 수용소의 대규모 사형과 말살'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기간 이 감옥에서 매주 한 차례씩 최소 50명이 집단 교수형을 당했고, 때로는 한 주 2차례 형이 집행됐다.


사형수 대부분은 바사르 알 아사드 시리아 정권에 반기를 든 민간인이라 추정했다. 이들은 민간 교도소로 이동 수감된다는 설명만 듣고 감옥 지하실로 옮겨졌다. 그 후 눈이 가려진 채 2~3시간 동안 무자비한 구타를 당하다가 비밀리에 처형됐다.


고문은 끔찍한 방식으로 자행됐다. 수감자들은 고문 중 신음소리를 내선 안 된다는 가학적 규칙을 강요받기도 했으며 식량, 식수, 의료품 등도 공급받지 못했다.


수감자들의 시신은 트럭에 실려 유가족들 모르게 공동묘지에 묻혔다.


AI는 석방자, 교도관, 정부 관계자 84명의 증언을 바탕으로 시리아 정권의 반대파 '몰살' 정책을 비판했다. 또한, 세이드나야 감옥에서 일어난 일은 인도주의에 반하는 전쟁범죄나 다름없다고 썼다.


아울러 이 같은 상황이 여전히 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AI는 작년 8월에도 시리아 전역의 감옥에서 비인간적 환경과 고문으로 2011년 이래 1만7000명 이상이 사망했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세이드나야 감옥에서 숨진 이들을 합하면 희생자 수는 대폭 늘어난다.


린 말루프 AI 중동지역 담당 부국장은 "추후 제네바에서 열릴 시리아 평화회담에서 이 사태를 무시하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유엔이 세이드나야 감옥에 대해 즉각 독립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시리아 정부는 이 같은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