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하던 중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로부터 ‘특검시한 연장, 압수수색 허용 촉구’ 요구를 받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중도 사퇴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오는 10일 예정된 대정부질문 출석을 거부하고 있는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7일 황 대행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더민주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황 대행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는 총리로서 출석하고 10일 비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는 대통령 권한대행이라며 출석을 거부하고 나섰다”면서 “스스로 두 얼굴의 사나이를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수석은 “사상 초유의 국정공백에 대한 대응책이 무엇인지 답변하라는 국민의 명령에 응하지 않고 전례를 운운하고 있다”면서 “총리가 불출석한 전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수석은 이어 “황 대행의 출석은 여야 4당이 이미 합의한 사항”이라며 “국회와의 협치를 걷어차면서 어떻게 민생을 챙기고 국정을 수습하겠다는 것이냐, 두말 할 것 없이 구고히에 출석해 성실히 답변해야 한다”고 목청을 높였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황 대행은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성실히 답할 것을 촉구한다”며 “대선에 출마할 의지가 없다면 부회뇌동 말고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이름을)빼달라고 언론사에 요청해야 하는데, 황 대행의 애매한 처신이 계속된다면 국민들은 황 대행에게 ‘황교만’이라는 별명을 붙여줄 것”이라고 꼬집었다.


주 원내대표는 “청와대의 압수수색 거부를 두고 황 대행이 직접 청와대 문을 열어야 한다는 비난 여론이 적지 않다”며 “황 대행은 특검이 신속하고 철저히 수사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며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 요청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초동 대응에 만전을 기해 구제역 확산을 반드시 차단해 줄을 요구하고 황 대행은 현장에 직접 가서 진두지휘할 것으로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하태경, 김문수 저격…“민주투사에서 친박 간신 돌격대로”


바른정당 역시 황 대행에 일침을 가했다.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일관계나 보호무역주의에 따른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재협상 가능성,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 이런데 좀더 적극적으로 국민을 설득하고 다가가야 하는데, 권한대행으로서 제대로 일을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황 대행이 ‘대권놀음’에 빠져 정신을 못 차리고 있는 것 같다”고 일갈했다.


국회 국방위원장을 맡고 있고 있는 김영우 의원 또한 “중차대한 외교·안보 상황에 총체적 난국을 관리해야 할 황 대행이 계속 대선주자로 거론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고, 대단히 위험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황 대행에 대한 정치권의 비난이 봇물 터지듯 터져 나온 가운데,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새누리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지사에 날을 세웠다.


하 의원은 “과거 민주 투사였던 김 전 지시가 친박 간신들의 돌격대로 돌변했다”면서 “두 달 전만 해도 ‘비리, 불통, 무능 대통령은 탄핵돼야 한다’고 했던 사람이 어제(6일)는 ‘가장 청렴한 대통령의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고 입장이 바뀌었다”며 김 전 지사를 비난했다.


하 의원은 이어 “대권에 정신 팔려서 수구 세력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싸우고, 죽어가던 피 값에 대한 보답이 바로 친박 간신들의 돌격대로 자기의 정치 영화를 한 번 더 누려보려는 건지 반문하고 싶다”고 직격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