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중국과 일본이 센카쿠 열도(중국명댜오위다오)를 두고 치열한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만까지 합세했다.



6일 홍콩 펑황방송은 전날 대만 외교부가 "댜위타이(釣魚臺·댜오위다오의대만식 명칭)는 역사, 지리, 지질 및 국제법 적용 등으로 볼 때 자국 영토"라며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대만 외교부는 “댜오위타이의행정권은 이란(宜蘭)현 터우청(頭城)진 다시(大溪)리에 속해 있다”며 “미국 정부가 1972년 5월15일 댜오위타이를 포함한 오키나와 지역에 대한 위탁 관리를 끝냈지만 주권은 일본에 넘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1971년부터 미국 정부는 '일본에 센카쿠 행정권을 넘겼지만 주권을 넘긴 것은 아니다'고 수차례 밝힌 바 있고, 대만은 이를 재차 언급했다.

중국과 일본의 센카쿠 영유권 분쟁에 대만까지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향후 분쟁 양상은 더욱 복잡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제임스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지난 3일 일본을 방문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회담에서 "센카쿠가 미·일 안보조약 적용 대상"이라는 점을 확실히했다.

이 같은 미국 측 입장은 센카쿠제도에서 중국과 일본이 센카쿠 영유권을 두고 무력 충돌했을 경우 미군이 개입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중국 외교부는 3일 즉각 반박했다.


루캉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댜오위다오와 그 주변 도서는 오래 전부터 중국 고유 영토이며 부정할 수 없는 역사사실"이라면서 "미·일이 거론한 미·일 안보조약은 냉전시대 산물이며 중국의 영토주권과 정당한 권익을 파괴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이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일 것을 촉구한다"며 "미국은 댜오위다오에 관련된 잘못된 발언을 중단하고 관련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지 말아야 하며 지역에 불안을 조성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