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대한항공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임원이 참가한 가운데 글로벌 항공사로의 발전 전략을 모색했다.


대한항공은 3일부터 1박 2일간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신갈연수원에서 ‘경영환경 급변에도 지속 이익실현 가능한 사업체질 구축’을 주제로 올해 임원세미나를 개최했다.


조양호 회장은 이날 임원세미나에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회사가 이를 견뎌낼 수 있는 면역력, 힘을 키워야 할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근본적 문제점을 찾아, 점진적 변화의 동력을 찾아내자”고 주문했다.


조 회장은 “임원들은 시간이 날 때 마다 현장에 나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떠한 변화를 요구하는지를 발로 뛰며 파악해야 한다”고 현장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분석을 통한 정보 가치를 높여나가야 한다는 점도 역설했다. 조양호 회장은 “단순히 통계 자료만 맹신해 예측을 하는 것은 정보를 제대로 분석하고 판단하는 방식이 아니다”라며 “통계의 신뢰도를 믿는 것을 넘어서, 실패할 가능성을 항상 생각해 대안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일련의 계획들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부서간 이기주의를 타파하고,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것도 당부했다. 조 회장은 “회사 업무에 대해 내 일과 남의 일을 구분하는 부서간 이기주의 현상이 아직도 남아 있다”며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본다는 마음가짐으로 타 부서의 업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한편, 항상 학습하고 배운다는 자세로 임해 달라”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선제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바로잡을 때, 전체가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 효율성이라는 의미의 전제”라며 “효율성을 단순히 경비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 아닌, 생산성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