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와대발 '관제데모 동원'과 '새누리당 공천 개입' 등의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청와대가 지금까지 논란이 가실 줄 모르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 문제와 관련, 보수성향 단체들을 동원해 반(反)정부 여론을 잠재우려 시도한 정황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포착됐다.


이와 함께 특검은 지난해 4·13 총선 당시 청와대가 새누리당 공천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선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靑, 국민 비난 여론 거센 사회적 이슈 ‘콕’ 집어 우익단체 동원


3일 <매일경제> 단독보도에 따르면 특검팀은 청와대가 ‘국정교과서’나 ‘위안부 합의’ 등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을 특정해 보수단체에 관제데모를 지시한 내용이 담긴 문건 등 다수의 증거를 확보했다.


특검팀은 이와 관련한 대통령 정무수석실 등 전·현직 청와대 관계자들의 진술 역시 확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가 주도한 관제데모는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 중인 정책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정부 비판 세력을 잠재우기 위한 목적이었다.


‘국정교과서 논란’은 지난 2015년 10월 12일 교육부의 공식 발표로 시작됐다. 박정희 정권 미화 등 당시부터 일었던 ‘우편향’ 논란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어버이연합 등 극우성향 보수단체들은 기존 교과서에 김일성 주체사상 등이 담겼다는 이유로 당시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야당 국회의원들을 몰아붙이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당시 “검정 역사교과서 집필진의 80%가 편향된 역사관을 가진 특정 인맥으로 연결돼 7종의 검정 역사교과서를 돌려막기로 쓰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어 피해 당사자가 빠진 채 한·일 정부 간 체결한 ‘12·28 위안부 합의’와 관련, 국민 대다수가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지만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10억 엔 예산 출연을 전제로 ‘최종적·불가역적’ 합의임을 전격 선언했다.


이때 당시에도 보수단체들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며 정부 측에 힘을 실어준 바 있다.


김무성, ‘옥새 파동’ 당시 최순실 공천 개입 의혹 제기…특검, 수사 착수


해당보도에 따르면 특검팀은 지난해 총선 직전인 3월 ‘새누리당 공천 파동’ 당시 보수단체가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대표를 비난하는 집회를 진행한 사실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청와대의 새누리당 공천 개입 의혹에 대한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친박계 중심으로 구성된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비박계 배제 작업에 나섰고 이에 반발한 김 전 대표가 ‘옥새 투쟁’으로 맞섰다.


김 전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보수단체들은 “북한 위협 앞에서 옥새 투쟁이나 벌이고 있다”며 김 전 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는 한편, 이한구 당시 공천관리위원장에게 “김 대표 공천을 재심의하고 유승민 원내대표를 공천 탈락시키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이후 김 전 대표는 “(최순실의 공천 개입)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며 “특히 비례대표 부분에는 전혀 손을 댈 수 없었다”고 최씨의 20대 총선 공천 개입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편, 특검팀은 이달로 예정된 박 대통령 대면조사를 통해 관제데모를 지시하고 진행 상황을 보고받았는지 등의 여부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