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칼퇴근법'을 두 번째 공약으로 발표하고 있다. 유 의원은 이날 '아이 키우고 싶은 나라' 2호 공약을 발표하며, 아빠가 아이와 함께 놀 수 있고 임신과 출산이 여성의 발목을 잡지 않으며 청년들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주기 위해서 '칼퇴근' 정착, 돌발노동 금지의 사회로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1일 칼퇴근 보장과 SNS 돌발 근무방지를 보장하는 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바른정당 내에서 유 의원과 함께 치열한 경선을 치를 것으로 전망되는 남경필 경기지사는 이날 광주 5·18묘지를 찾아 5·18진상 규명을 강조했다.


유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바른정당 당사에서 정책브리핑을 열고 “매일 계속되는 야근과 주말근무는 아이들의 친구가 되고 싶은 아빠의 꿈을 빼앗고, 워킹맘은 퇴근 시간이 되면 조마조마하다”면서 “아빠가 아이와 함께 놀 수 있고 임신과 출산이 일하는 여성의 발목을 잡지 않으며 청년에게 더 많은 일자리 기회를 주기 위해 현장에서 근로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단호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칼퇴근 정착과 SNS 돌발노동 금지의 사회로 변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직장인들의 정시퇴근 보장과 퇴근 이후 SNS를 통한 추가 업무지시를 제한하겠다는 것.


유 의원은 “밤 12시까지 야근을 하고 다음날 8시에 출근하는 생활을 더 이상 방치하지 않겠다”며 “유럽연합(EU) 지침처럼 최소 11시간 동안은 계속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규정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정시퇴근 보장과 SNS를 통한 추가 업무지시를 제한할 수 있도록 정부가 각 기업에게 근로시간 기록과 보존을 의무화할 것을 요구하는 제도인 근로시간 공시제를 추진키로 했다.


이는 기업들이 법정 근로시간을 준수토록 하고 그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취지로, 결과에 따라 기업 지원 등 인센티브 정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유 의원은 “일과 가족 양립을 가로막아 저출산이라는 재앙을 불러온 초과근로 문제는 개혁적 조치 없이는 해결할 수 없다”면서 “육아휴직 3년법(1호 공약)을 발의했을 때에도 현실보다 앞서간 입법이라는 지적이 많았지만 출산 문제는 제도가 현실을 앞서나가야 해결 가능한 과제”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이 유 의원이 정시퇴근 보장과 SNS를 통한 추가 업무지시를 제한하는 등의 2호 공약을 내놓았다면, 유 의원의 경쟁자인 남경필 지사는 이날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았다.


남 지사는 “5·18에 대한 진실이 찾아질 때까지 쉼 없이 진상 규명 활동이 진행돼야 한다”면서 “과거에 대한 진상 규명과 처벌, 그것을 통한 국민대화합, 이런 일은 반복돼야 한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나치의 만행에 대해 늘 반성하는 독일의 정치 지도자들의 자세를 보면 과거의 잘못을 밝혀내고 바로 잡는 데는 아무리 지나쳐도 부족함이 없다는 생각을 갖는다”며 “5·18은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역사의 아픔이기 때문에 아픔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한민국 정치를 새롭게 만드는 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영령 앞에서 과거, 지역주의, 진영 간 대결을 넘어 하나로 통합해 대한민국을 가장 민주적인 나라, 국민들이 안전하게 사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