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31일 기존정당 입당 혹은 신당창당 등과 관련한 자신의 추후 거취문제와 관련 “빠른 시일 내에 결단을 내리고 언론인 여러분께 가장 먼저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서울 마포 캠프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치권 일각에선 반 전 총장과 관련, 새누리당 탈당파 내 충청권 인사들을 주축으로 신당창당 후 대선 국면에서 기존 정당과 연대할 수 있다는 이른바 ‘선(先) 스몰텐트 후(後) 빅텐트’론도 나오고 있지만 빠른시일 내에 탄탄한 조직력을 갖추기 어렵다는 점에서 기존정당행(行)을 택할 것이란 관측이 여전히 지배적이다.


반 전 총장이 기존정당 행에 나설 경우 ‘바른정당’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박근혜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엔 1위 대권주자 문재인 전 대표가 버티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은 최근 반 전 총장의 입당과 관련해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바른정당은 앞선 29일 김무성 고문이 반 전 총장과의 회동에서 입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고, 반 전 총장이 30일 영입을 공식화 한 오세훈 최고위원도 이날 “당장 반 전 총장 측에 가서 돕겠다는 것 아니다”라며 “일단 반 전 총장의 입당을 추진 하는 것이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