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6일 코엑스에서 열린 전기자동차 1만대 보급 돌파 기념행사.

[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현재 전국적으로 전기자동차 충전소 1곳당 전기차 수는 12대인 것으로 확인됐다. 내연기관차의 경우 주유소당 1514대 꼴로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 충전소가 충분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전기차가 더디게 보급되는 탓에 느껴지는 ‘착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내연기관차 대비 숫자만 놓고 충전기 보급 성과를 따져서는 안 된다는 분석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이 펴낸 ‘네트워크 기반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보고서’는 2016년 말 기준 전국 공용 전기차 충전소와 주유소 및 LPG 충전소 수는 각각 849개, 1만3856개라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전기차가 보급된 대수는 1만528대로 충전소당 평균 12대를 소화했다. 반면 내연기관차는 2098만4118대가 보급되 주유소당 1514대를 소화하고 있다. 수치상으로만 따지면 전기차 충전소보다 127배나 많은 차를 소화해내야 한다.


충전소 당 전기차 대수가 이토록 낮은 까닭은 충전기 자체가 많이 설치되서 라기보다 전기차 보급률이 너무 더딘 것이 직접적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2013년 정부 전기차 민간 보급이 시작된 지 4년이 흘렀지만 현재 전국 전기차 수는 1만대를 겨우 넘긴 정도다.


따라서 충전소 당 전기차 12대라는 단순 비율만으로 정책 차원의 접근을 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따른다.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관련 부처의 정책 의지는 강한 편으로 이미 지난해 말까지 2만대 이상 전기차가 보급돼야 했지만 실제 보급은 절반 수준이었다.


미국, 노르웨이 등 전기차 선진국과 비교할 때 충전소 한 곳이 담당하는 전기차 수가 적지만 이는 보급률이 더딘 탓이기 때문에 충전소 보급에 소홀해서는 안 된다는 당부가 나오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현재 전기차를 타는 사람이 소수이기 때문에 충전소 이용 및 충전 시간 등이 큰 문제로 부각되지 않지만 티핑포인트로 지목되는 내년이나 내후년, 충전 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일부 민간 충전업계는 충전소 구축비용과 이용료 때문에 수익을 맞출 수 없는 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충전서비스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잠재 수요도 중요한 사안이지만 전기차 충전소 소재나 비율 등도 신중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면서 “민간사업자 입장에서는 충전서비스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상황이라 시장 정책 개선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