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미국의 대러시아 제재 해제를 둘러싸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내 의원들의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켈리엔 콘웨이 백악관 선임고문은 27일(현지시간)폭스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러시아 제재 해제 관련 질문에 “모든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해 트럼프 정부의 러시아와의 관계 계선을 암묵적으로 내비치고 있다.


하지만 존 매케인 상원의원과 상원 외교위원회 소속 롭 포트먼 의원 등 공화당 중진의원 등은 이날 백악관에 대러제재 완화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냈다.


매케인 의원은 이날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대러제재 완화설이 돌지 않도록 이 무모한 길을 거부하기를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대러제재를 법으로 제정하기 위해 동료의원들과 힘을 합칠 것”이라고 밝혔다.


폴 라이언 하원의장까지도 대러제재를 지지하고 나섰다. 그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대러제재를 늦게 시작한 만큼 더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대러제재 완화에 반대하는 공화당 의원들이 추진하려는 법안에는 민주주의를 위한 정부기관을 상대로 사이버공격을 벌인 개인과 기관의 자산을 동결하고 해당 개인의 비자 발급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국 정보당국이 러시아 정부가 지난해 대선에 트럼프 대통령 당선을 위해 개입 가능성을 열어두자 오바마 행정부는 보복 조치로 러시아 양대 정보기관에 대한 경제제재를 내리고 외교관을 무더기로 추방하기로 하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