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25일(현지시간) 워싱턴 국토안보부에서 멕시코와의 국경지대에 장벽을 건설하는 행정명령에 서명.

[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그의 행보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5일(현지시간)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 장벽 건설을 본격화했다.


미 정부는 멕시코 정부와 협상을 거쳐 수개월 안에 장벽 공사에 착수하고 비용을 멕시코에 부담시킬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에 멕시코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연합뉴스>등 주요 보도에 따르면 엔리케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이날 밤 TV 녹화 연설을 통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는 “미국 주재 영사들에게 자국민 권리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니에토 대통령은 "국경장벽 추가 건설을 강행한 미국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규탄한다"면서 "국경장벽 건설은 우리를 통합시키는 대신 분열시킬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경장벽 건설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오는 31일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취소하라는 야권의 요구에는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멕시코는 트럼프 대통령의 국경장벽 확대 설치를 막기 위한 대책을 세웠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멕시코는 기존에 마약과 불법 이민 분야에서 미국에 제공해온 긴밀한 협력을 끊겠다는 무언의 압력을 가했으며, 이에 따라 '패키지딜'을 시도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 멕시코가 중남미 불법 이민과 마약밀매 등을 막아준 미국의 방파제 역할을 해온 것과 관련 있다.


멕시코는 국경장벽 건설이 강행된다면 앞으로는 협력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국토안보부를 방문해 자신의 대선공약인 국경장벽 건설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운동을 펼치면서 멕시코인들을 강간범과 범죄자로 비하한 바 있다.


그러면서 당시 트럼프는 “불법 이민자들의 유입을 막기 위해 국경에 장벽을 건설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