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중소기업진흥공단에 지인을 특혜 채용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새누리당 최경환(경북 경산) 의원이 내달 초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다.


수원지방검찰청 안양지청은 최 의원에게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줄 것을 통보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최 의원에게 검찰 출석을 통보 했으며 현재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설 연휴를 고려하면 다음 달 초 출석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앞서 청년참여연대, 청년광장, 청년유니온 등 단체들은 지난해 1월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혐의로 최 의원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최 의원은 2013년 6월 중진공 하반기 직원 채용 당시 중진공 간부에게 자신의 의원실 인턴 출신인 황모씨 채용을 청탁 한 의혹을 받고 있다. 황씨는 서류와 면접시험에서 중진공 직원들이 채용점수 등을 조작해 합격했다.


검찰은 지난해 1월 ‘인턴 불법 채용 지시’와 관련해 최 의원이 사건과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중진공 박 전 이사장 등을 업무 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박 전 이사장도 검찰 조사에서 “청탁을 받은 적이 없고 내가 스스로 한 일”이라며 최 의원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하지만 박 전 이사장은 지난해 9월 법정에서 진술을 번복, “최 의원이 지시했다”고 주장하면서 검찰은 재수사에 들어갔다.


검찰은 이달 초 박 전 이사장 재판에서 최 의원이 채용 청탁에 관여한 사실에 대해 거짓으로 증언한 혐의(위증 등)로 최 의원 보좌관 정모씨를 구속기소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