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관계자, “‘좌파 인사에 문체부 예산 지원 말라’는 박 대통령 지시 있었다”

▲ 이른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의 최초 지시자로 박근혜 대통령이 지목됐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집중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명단 작성 관련 최초 지시자로 박근혜 대통령을 지목했다.


19일 <동아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특검은 세월호 참사 직후인 지난 2014년 5월 당시 “좌파 문화·예술계 인사들에게 문체부 예산이 지원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내용의 박 대통령 지시가 있었다는 문화체육관광부 내부 관계자들의 진술을 확보했다.


이 같은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당시 신동철(56·구속) 대통령 정무비서관이 주도해 문체부 지원 배제 인사 80여 명의 리스트가 작성됐다.


특검팀은 현재 1만여 명의 이름이 기록된 것으로 알려진 ‘블랙리스트’가 여기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른바 ‘최초의 블랙리스트’엔 박 대통령을 허수아비로 풍자해 논란이 된 바 있는 홍성담 화백 등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보도에 따르면 지난 12일 구속된 신 전 비서관의 영장에 이 같은 혐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특검은 14일 신 전 비서관의 상관이었던 박준우 전 정무수석(64)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신 전 비서관으로부터 블랙리스트 작성 사실을 보고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특검은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재임 기간 중 정무수석실이 주도해 블랙리스트 명단을 늘려 나간 정황을 포착, 이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