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팀, “위안부 합의에 최씨 입김 작용했다” 진술 확보…수사 급물살

▲ 박근혜 정권 '비선' 최순실이 지난해 한국과 일본 정부 사이에서 오고간 12·28 위안부 합의 등 주요 외교 사안에도 개입했다는 새로운 의혹이 불거졌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박근혜 정권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이 행한 갖가지 국정농단에 지난해 12월 28일 한국과 일본 정부 사이에 오고간 위안부 합의 등 외교 사안도 포함됐다는 새로운 주장이 제기됐다.


16일 <세계일보> 단독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14일 한·일 관계 소식통인 재일 한국인 학자 A씨를 소환 조사했다.


특히 특검팀은 A씨를 통해 지난 12·28 위안부 합의 문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체결 추진 과정에서 당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의 활동 및 최씨 관련 여부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 전 실장과 A씨가 식사하는 자리에 함께 있었다고 주장한 인물로부터 ‘위안부 합의에 최씨와 A씨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말이 오갔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특검팀은 국내 학회 참석차 일시 귀국한 A씨를 출국금지 조치하고 지난 14일 A씨를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A씨는 “특검은 위안부 합의 도출 과정에서 이 전 실장의 비선 활동 여부와 최씨가 개입했는지, 내가 메신저 역할을 했는지 등에 대해 물었다”면서 “특검 측은 12·28 위안부 합의 외에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도 정상이 아닌 것으로 보는 것 같았다”고 <세계일보>에 증언했다.


다만 A씨는 이 전 실장과 식사 등 개인적인 만남을 가진 사실은 없다고 부인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2일 이 전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이 전 실장은 현 정부에서 청와대 비서실장과 주일본 대사, 국정원장 등을 지낸 인물이다.


한편, 특검팀의 수사 결과 12·28 합의 등 외교 문제 관련, 비선 개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